이니바이오가 '2025년도 생물보안관리 유공' 기관으로 선정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지난달 28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바이오 산업의 날' 행사에서 진행됐다.
이번 표창은 생물작용제 취급 기관 중 최근 3년간 생물보안 및 안전관리 수준이 우수한 기관을 대상으로 수여되며, '생화학무기금지법' 제18조의2에 따른 정기·수시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평가됐다. 이니바이오는 2023년 한국바이오협회장 표창에 이어 올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연이어 수상하며 국가 생물안보 강화에 기여한 기관으로 인정받았다.
수상 기관은 한국바이오협회 및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포상추천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선정됐다. 이니바이오는 3년 연속 우수 판정을 받으며 지속적인 관리 역량과 기술적 우수성을 입증했다.
이니바이오는 기관생물안전위원회를 중심으로 생물안전책임자, 관리 책임자, 보안관리 담당자 등을 임명해 체계적인 생물보안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생물안전관리규정, 지침, 사고 대응 매뉴얼 등 내부 절차를 통해 실험자와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는 안정적 연구 환경을 유지해왔다.
김석훈 대표는 "이번 장관 표창은 이니바이오가 생물보안 및 안전관리 모범기관으로 자리매김했음을 의미한다"며 "국가가 인정한 관리 체계는 해외 규제기관 및 글로벌 파트너십에서도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니바이오는 앞으로도 관리 역량 강화를 통해 국민 안전 확보, 국제적 신뢰도 제고, 생물보안관리 문화 확산을 이어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