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크, 일부 사업 하니웰에 매각

170억 달러 규모 씨그마알드리치 인수 EU 승인 조건 충족 위해

머크가 미국 생명과학 기업 씨그마알드리치의유럽내 용제와 무기물 사업 일부를 하니웰에 매각하기로 합의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매각은 머크가 170억 달러 규모의 씨그마알드리치를 인수하는데 대해 유럽연합이 요구한 승인 조건을 충족하기 위한 것이다.

머크는하니웰과의협약서를 유럽 집행위원회에(EC)에 제출했다. 머크가씨그마알드리치를 인수하기 위해서는 이번 거래에 대한 EC의 승인이 필수적이다. EC는 지난 6월 15일 머크의씨그마알드리치 인수를 조건부로 승인했다. 머크는 지난 9월 28일 발표와 같이 모든 인수 절차가 올해 11월말까지는 끝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베른트레크만머크 보드 멤버는 “씨그마알드리치 인수를 완료하기 위한 또 하나의 중요한 단계를 실행했다”면서 “머크와씨그마알드리치 팀이 양사의 통합 계획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러한 통합이 우리의 고객과 직원에게 가져올 결과에 설레임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양사는 함께 전세계 생명과학 고객에게 더욱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더욱 넓은 지역에서 제공하게 된다. 이는 견줄 수 없는 업계 최고의 역량 결합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머크와씨그마알드리치는씨그마알드리치의유럽내 용제와 무기물 사업의 일부를 하니웰에 매각하는데 합의했다.

매각 대상에는 독일 젤체에 있는 제조와 모든 관련 자산이 포함된다. 씨그마알드리치가 유럽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용제와 무기물은 이곳에서 제조된다.

또한 하니웰은씨그마알드리치가씨그마알드리치 브랜드로 유럽에서 판매하는 용제와 무기물, 플루카(Fluka) 브랜드로 전세계에서 판매하는 용제와 무기물 외에 하이드라날(Hydranal), 크로마솔브(Chromasolv)와 같은 관련 상표와 유럽경제지역(EEA)에 용제와 무기물를 공급하는 씨그마알드리치브랜드의 임시 면허도 인수한다.

또한 매각이 진행되는 동안 현지 사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하니웰이 자체 판매 채널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협의도 이뤄졌다. 이번 하니웰과의 협의는 규제 당국의 검토 등 일반적인 계약 조건 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이에 대한 승인이 씨그마알드리치 인수에 대한 EU의 승인이나 계약 완료를 위한 선결 조건이 아니다.

머크와씨그마알드리치는 지난해 9월 22일 머크가씨그마알드리치의 모든 주식을 주당 140달러에 현금으로 인수한다는 확정적 계약을 체결했다. 머크의 인수 계약은 지난해 12월 5일 열린 씨그마알드리치의 임시주총의 승인을 거쳤으며, 미국, 중국, 일본 등에서 반독점 규제 심사 등 기타 필요한 절차를 거쳤다.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