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바로알면 백전백승

[민호균 원장의 깨알건강백서]

건강검진의 보편화로 조기 유방암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가 많이 시행되고 있다.

유방암을 발견하기 위한 검사는 크게 방사선을 사용하는 유방촬영과 초음파를 사용하는 유방초음파로 나눠진다.

“두 가지 중에 어떤 것이 좋은가요?” 혹은 “두 가지 중에 하나면 하면 안 되나요?” 라는 질문을 종종 받게 된다.

방사선을 사용하는 유방촬영은 미세석회화 등 유방초음파에서 발견되지 않는 병변을 찾기 위해 많이 시행된다. 또 초음파는 종괴를 형성하는 종양을 발견하기 위해 실시하게 된다.

유방초음파에서 비정상 혹이 발견돼 유방암을 많이 발견하지만 초기 유방암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미세석회화의 경우는 유방촬영에서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에 유방촬영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또 유방촬영은 전체 유방을 한 화면에서 살펴볼 수 있어 좌우 유방을 비교하면서 비대칭 여부를 관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쉽게 설명하면 유방촬영은 전체 숲을 보는 지도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되며, 유방초음파는 개별 부분을 세밀하게 확대해 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두 가지 검사는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 여성은 유선조직의 비율이 높고, 젊은 여성의 대부분은 유선조직이 풍부한 치밀유방인 경우가 많아 유방 촬영 시 전반적으로 하얗게 나타난다.

유방촬영에서 치밀유방으로 나오면 “검사에 관한 판정을 보류합니다” 라는 결과로 인해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치밀유방이란 흰 구름 속에서 하얀 비행기가 보이지 않는 것처럼 유방촬영 영상에 유선조직의 비율이 너무 높아 석회나 비대칭 등 유방촬영상 이상 소견을 확인할 수 없다는 뜻이지 그 자체로 심각한 질병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유방촬영상 치밀유방이라는 진단을 받았을 때는 유방초음파를 실시해보는 것이 좋다. 젊은 시절에는 유선조직이 많은 치밀유방이었다가 임신과 수유를 과정을 겪게 되면 유선조직의 비율은 줄어들고 지방 조직의 비율이 늘어나게 된다.

젊은 여성의 경우 유방초음파를 우선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유방촬영에 관한 비중을 더 두고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폐경 후 호르몬 치료를 받게 되면 치밀유방이 아니었다가 다시 치밀 유방으로 판정되기도 한다.

유방촬영 후 치밀유방으로 진단받았다면 유방암을 너무 걱정하지 말고 ‘아직 가슴이 젊기 때문에 유방초음파를 받아보는 게 좋겠구나’ 라고 생각을 해보자.

                                                                                                           도움말 청담유노외과
                                                                                                           www.mduno.com


구득실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