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유통협 "현 상태로는 일련번호 참여 못한다"

오는 7월 의무화 불가론 재차 천명…표준화 요구

올 7월 시행 예정인 일련번호 제도와 관련 유통업계가 현 상태로는 수용할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회장 임맹호)는 10일 최종이사회를 열고 정부의 일련번호제도의 무리한 추진에 강한 불만을 표시하고 수용불가를 선언했다.

이사회는 “일련번호는 안하는 것이 아니라 못하는 것이다. 설사 우리가 준비를 한다고 해도 안 될 것이다”며 “기본적인 부분이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제도를 강제적으로 시행한다면, 정부는 엄청난 후폭풍에 직면할 것이며, 국내 의약품 공급망은 순식간에 마비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유통업계가 요구하는 것은 제도 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표준화이다. 표준화가 안된 상태로 시행 시, 유통업계는 자칫 의약품 공급의 동맥경화를 겪을게 뻔하다”며 “가뜩이나 유통마진 인하로 경영난이 가중되는데, 세계적으로도 유일무이한 제도를 왜 강행하는지, 당사자인 유통업계는 도저히 이해가 안된다”는 주장이 강하게 제기됐다.

아울러 “이러한 실태를 제대로 알리기 위해서는 요양기관(약국, 의료기관), 제약업계, 유통업계 등 유관 단체와 유관 정부기관이 모여 토론회나 공청회 등을 반드시 거쳐 실태를 제대로 파악할 필요성이 크다”는 입장이다.

특히 “제약과 유통 과정까지만 시행하는 일련번호는 제도의 목적도 달성하기 힘들 것”이라며 “이런 제도를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서두르는 저의가 의심스럽기 까지 하다”고 성토했다.

한편 이날 서울시유통협은 주요 사업실적 및 결산 안 및 예산안과 사업계획안을 원안대로 승인했다.

임 맹호 회장은 “지난 한 해 국가경제가 전반적으로 심각한 위기를 겪었고,의약품유통업계 또한 예외는 아니었지만 상대적으로 잘 극복해 냈다. 금년에는 여러 가지로 환경변화도 예상되는 만큼, 모두가 상생발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2017년도 주요 사업계획은 현장중심 회무를 통한 소통강화를 중심에 두고, 유통마진 개선, 불용재고 반품 법제화, 소통 강화, 회원 영입, 거래질서 확립, 분회 활성화 등을 주요사업으로 정했다.

또한 이날 이사회에서는 ▲위수탁 제도의 부작용과 ▲에치칼 업계의 저마진, ▲퇴장방지약의 유통마진 강제화▲확대되는 백신시장의 문제점등에 대해서도 문제 제기가 있었다.

특히 퇴장방지의약품과 백신시장과 관련된 NIP(국가예방접종)문제 등이 유통업계의 새로운 현안이 되고 있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대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이사회는 임원 선출에서 감사에 박재규 에이스파마 대표, 부회장에 이창호 J&T팜 대표, 권영인 금정약품 대표를 각각 선임했다.

또 신임 이사에는 김철련 세종메딕스 대표, 조성수 기산약품 대표, 정시국 복시약품 대표, 박찬웅 성우약품 대표, 정덕락 제이오팜 대표를 각각 선임했다.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