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학술대회 임상사례] 발지압판운동 100세시대 건강길잡이

혈압·혈당 조절·복부비만 해소·심장기능 강화에 도움

임순옥 학술위원·부천지회장

▷지난호에 이어
(6)발지압판 운동의 효과
- 발지압판 운동은 중력감이 있어서 하반신 근육 증가와 근육을 단단하게 해준다.
- 뇌에 자극을 줘 스트레스해소,치매예방,우울증 등 정신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 당뇨병의 예방과 회복에 도움(혈당조절).
- 변비, 숙변, 복부비만 해소에 효과.
- 소변이 잘나오고 부종을 없앨수 있다.
- 심장기능 강화에 도움이 된다.
- 혈압 조절 할 수 있다.

(7) 발지압판 운동으로 건강증진 된 사례
<사례 1>발지압판 운동으로 변비해소, 체중감량
·대상 : 여 50대 초반
·증상 : 최모씨는 겉으로 보기에는 건강해 보이지만 과체중 때문에 항상 고민이었다. 특히 복부비만이 심했다. 평소 왕성한 식욕으로 식사량이 많았고 이에 비해 배출이 원활하지 못했다. 변의가 느껴질 때 빨리 화장실을 가지 않으면 며칠씩 변비로 고생하다가 한번씩 변을 보는데  항상 배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있어 복부비만으로 보여질 때 가 많다고 한다.
·치방 : 서금요법의 발지압판운동과 군왕Ⅲ 섭취로 부작용 없이 변비해소와 체중감량 할수 있도록 권유했다.
·경과 : 식사전 군왕Ⅲ 섭취 하면서 매일 저녁 40분씩 꾸준히 발지압판 운동을 한지 3개월이 되면서 군왕Ⅲ 섭취로 뱃속이 편하고 속이 든든해, 식사량을 줄일수 있었고 발지압판 운동을 열심히 하니 황금색 변으로 많은 양의 변을 배출 할수 있었다고 흡족해 했다. 3개월만에 체중이 4Kg 빠지고 변비 증상도 해소됐다.
<사례 2>당뇨병의 신경장애로 인한 다리저림 증상
·대상 : 남 60대 초반
·증상 : 4년 전부터 고혈압 증상과 함께 당뇨진단을 받고 약물요법(고혈압, 당뇨약복용)과 운동요법으로 관리해 오고 있는중 이 었는데 6개월 전부터 가끔씩 다리와 발이 저리는 증상 이 계속되더니, 한달 전부터는 찌릿찌릿한 감각과 함께 다리 저림 증상이 지속돼,  다리를 주무르고 ,따뜻한 물에 담가 보기도 했으나 걷는 것이 불편해 생활하는데 고생이 된다고 하였다. 걷는운동의 효과성과 특히 발지압판운동의 좋은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 권장했다.
·치방 : 이온발지압판 B형 -하루에 40분~1시간, 아큐빔Ⅲ 자극 -기본방 +상응점 +비기맥요혈.
·경과 : 발지압판운동을 꾸준히 2개월 정도 하니 몸 컨디션이 좋아지고, 다리저림, 발저림 증상이 거의 해소되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없이 생활하고 있다.

<사례 3>
·증상 : 당뇨병 진단을 받은지 6년째이고 공복혈당 수치150~180mg/이 식후 혈당수치340~360mg/dl 고혈당이라서 경구혈당 강하제 복용과 함께 인슐린 주사 투여하고 있었는데 1년 전 부터 심하게 스트레스 받은후, 식욕감퇴가 심하고 소화불량과 복부에 가스 차면서 더부룩한 느낌으로 불편하고 변비가 심해지고 가끔 어지럼증이 생긴다고 함.
·치방 : 발지압판운동 1일 1회 30분~ 1시간 이내 온열뜸기 : 기본방 +비기맥 +신기맥 1일 2회씩 뜨게했다.
·경과 : 매일 발지압판 운동 과 온열뜸기 뜨는 것을 열심히 하였더니 우선 변비가 해소되고 고혈당이 조절되면서 혈당수치가 내려오게 됐다. 위와 장이 편안해지면서 식욕이 좋아지고 얼굴색도 밝아지게 됐다.

Ⅲ. 결론
많은 사람들이 건강관리 예방과 질병치료 에 서양의학에 만 의존하는 경우가 있는데 질병발생 된 한부분 만 보는 것 보다 몸 전체적으로 넓은 의미로 파악하고 자연치유적 요법으로 건강증진 시킬수 있는 서금요법을 배우고 활용해 많은 사람들이 삶의 질이 향상되고, 최선의 건강법의 길잡이가 되기를 기대 합니다.
<참고문헌>
1. 제18회 한일고려수지침 학술대회 학술발표 논문집
2. 월간 서금요법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