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차례상 차림비용, 전년대비 감소

전통시장 전년대비 3.4%, 대형유통업체 2.6% 하락

올해 추석 차례상의 차림비용이 지난해와 비교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추석 명절을 약 2주 앞둔 21,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 이하 aT)는 올해 추석 차례상 구입비용(전통시장, 대형유통업체)을 발표했다.

920일 기준 전국 19개 지역, 18개 전통시장과 27개 대형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추석 차례상 관련 성수품 가격을 조사한 결과, 전통시장 217천원, 대형유통업체 309천원으로 지난해보다 각각 3.4%, 2.6%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 지난해에 비해 하락한 품목 수는 전통시장은 15개 품목(전체 품목대비 54%), 대형유통업체는 16개 품목(64%)으로 대체로 하향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 동향을 보면 배추·시금치··쇠고기 등은 생육호전과 생산량 증가로 가격이 하락한 반면, 지난해 두류 품목의 작황부진으로 두부()와 녹두는 가격이 상승하였다.

한편 27개 대형유통업체에서 판매중인 선물세트(7품목: 사과, , 쇠고기, 곶감, 표고버섯, , 굴비) 가격을 조사한 결과, 사과(5kg, 16)는 대과(大果)비율이 전년보다 높으며 최근 성출하기를 맞아 출하량 증가로, 쇠고기(한우갈비, 3kg)는 청탁금지법에 따른 수요 감소로 가격이 하락한 반면, 표고버섯(흑화고)은 재배면적 감소로, 굴비(1.2kg, 10마리)는 어획량이 줄어 상승했다.

한편 선물세트 중 가격이 높은 쇠고기와 굴비에 대한 5만원 이하 실속형 소포장 선물세트도 시중에 많이 유통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에서는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을 위해 성수품의 구매가 집중되는 추석 전 2주간(9.189.29) 주요 10대 품목을 중심으로 평시대비 공급물량을 평균적으로 1.4배 확대 공급 추진 중이다.

특히 배추·무는 추석 대책 기간 중 수급안정을 위해 정부수급조절 물량을 평시 대비 1.41.9배 확대하고, 한우·돼지 등 축산물은 생산자단체와 함께 일일 공급물량을 확대 시행하여 가격 안정을 도모할 예정이다.

소비자의 알뜰 소비를 돕기 위해 바로마켓 등 직거래장터, 축산물이동장터 등 총 2544개의 매장에서 제수용품, 과일·한우 선물세트 등을 1040% 할인된 가격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이들 직거래장터의 위치나 행사정보는 인터넷 싱싱장터(www.esingsing.com)’를 통해 검색이 가능하다.(스마트폰은 싱싱장터앱을 활용)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