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식업계, 어린이층 공략에 주력

귀엽고 친근한 캐릭터 콜라보로 인기몰이

최근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어린이들이 새로운 주력 고객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발간한 2016년 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중년 여성(304%)에 이어 어린이(13%)가 건강기능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연령대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가 3900억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자 업계에서는 인기 캐릭터를 활용해 어린이와는 감정적 유대감을 형성해 친밀도를 높이고, 부모에게는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전문 기업 바이오일레븐은 어린이들에게 인기 높은 샌드박스프렌즈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드시모네 키즈용 프로바이오틱스 샌드박스프렌즈 에디션을 출시했다.

샌드박스프렌즈 에디션은 각각의 캐릭터가 그려진 패키지에 아이들이 직접 저금통을 만들 수 있는 리플렛을 제공하는 키즈용 프로바이오틱스 패키지다. 바이오일레븐은 아이들이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제품 패키지에 어린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샌드박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매일 섭취해야 효과가 높은 만큼 바이오일레븐은 어린이들이 직접 저금통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제품에 대한 호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디자인에서 편의성까지 고려했다고 밝혔다.

샌드박스프렌즈는 유저의 상상력으로 만들어가는 게임 콘텐츠를 진행하는 스타 크리에이터 도티 & 잠뜰의 캐릭터 브랜드이다. 도티&잠뜰은 유튜브와 아프리카TV 등에서 재치 있는 입담을 선보이며 어린이들 사이에서 초통령으로 통하고 있다.

바이오일레븐은 키즈용 프로바이오틱스 출시와 함께 공식 홈페이지 회원을 대상으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이벤트 게시판에 개성 있는 팬아트 혹은 재미있는 이/삼행시를 게재하면 1차 추첨과 홈페이지 회원들이 참여하는 인기 투표를 통해 1등을 선정한다.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유스랩은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 '라바''요요캣'을 패키지에 도입했다.

마이프로바이오 키즈는 합성감미료, 합성착향료, 인공색소, 설탕을 첨가하지 않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으로, 패키지에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국민 애벌레 캐릭터 '라바'를 접목해 효과를 보고 있다.

또 과립형 다이어트 건기식 '스킨앤다이어트(Skin&Diet)'에는 음식 냄새만 맡아도 뚱뚱해지는 서러움을 폭식으로 푸는 돼냥이캐릭터 '요요캣'을 도입해 재미를 더했다.

이외에도 일동제약이 프로바이오틱스 지큐랩 키즈꼬마버스 타요를 그려 넣은 4종류의 패키지 제품을 리뉴얼 출시해 친근감을 더했다. 정관장도 제품 겉면에 자체 캐릭터인 '홍이장군'을 활용해 다양한 어린이용 홍삼 음료를 선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저출산 현상으로 자녀가 귀해지면서 젊은 부모들 사이에서는 내 아이를 위한 소비만큼은 포기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뚜렷하다면서 유명 캐릭터와의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친숙도, 호감도, 구매도를 높이기 때문에 갈수록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