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석밥, 냉동만두' 간편식 1등 다툼 치열

'30대’, ‘여성’이 가정간편식 검색 가장 많이 해

최근 소비 트렌드에서 강세를 보이는 가정간편식과 관련해 ‘30’, ‘여성이 관련어 검색을 가장 많이 하고 있으며 즉석밥과 냉동만두의 시장 1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닐슨코리아는 최근 네이버와 협력해 네이버 데이터랩의 빅데이터 및 닐슨코리아의 가정간편식 관련 빅데이터를 통합 분석한 한국 가정간편식 소비자의 구매 행동 보고서를 펴냈다.

닐슨 리테일 인덱스(전국 오프라인 판매)에 따르면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은 2187억원 규모로 올해 상반기에만 전년 동기 대비 7.7% 성장하며 소비재 시장 내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는 분야로 주목 받고 있다. 또 올해 상반기 가정간편식 관련 키워드 검색량도 전년 동기 대비 네이버 포털은 26%, 네이버 쇼핑은 132% 로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가정간편식 시장 역시 꾸준히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간편식 관련 닐슨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24개의 간편식 카테고리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간편식은 냉동만두(17.1%)로 나타났고, 그 외 즉석밥(10.4%), 시리얼(7.7%), 후랑크소세지(7.1%), 냉장면(6.6%) 순이었다.

네이버의 검색량 순위에서는 도시락(21.0%) 관련 검색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으며, 즉석밥(18.0%), 냉동만두(14.4%), 레토르트 국//찌개(8.7%), 시리얼(7.2%) 순으로 상위 카테고리 5개 중 3가지가 일치했다.

네이버 쇼핑 검색 순위 역시 즉석밥(32.5%)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뒤를 이어 냉동만두(18.1%), 레토르트 국//찌개(8.4%), 시리얼(8.1%), 시리얼바(6.3%) 순으로 비슷한 카테고리가 상위권을 차지해, 오프라인 판매 상위 아이템과 네이버 포털 검색어, 네이버 쇼핑 검색어 간의 유사성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된다.

닐슨 측이 검색과 상품 판매의 관련성을 좀 더 면밀하게 파악하기 위해 특정 상품의 월간 판매액 추이와 월간 검색 키워드 데이터를 통합 분석해 본 결과, 월간 판매량과 월간 검색량 트렌드가 매우 유사하게 나타났다. 가정간편식 시장에서도 소비자들이 온라인 검색 후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웹루밍 현상이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네이버 데이터랩에 공개된 검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간편식 관련 키워드를 가장 많이 검색하는 연령대는 30(38.3%)20(34.6%)로 나타났으며, 특히 여성의 간편식 검색량의65%를 차지해 남성(35%)에 비해 간편식에 대한 관여도가 월등히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 닐슨의 전자상거래보고서에 따르면, 30대는 네이버 쇼핑 이용(32%)과 네이버 쇼핑 페이지 검색(43%)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네이버 페이 데이터 기준으로 봤을 때 구매도 가장 활발히 하는 연령대인 것으로 분석돼 가정간편식 시장의 큰 손으로 나타났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