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김치 호주 COSTCO에 진출

중국산 제품과 경쟁하며 종주국 자존심 세워

한국 김치가 미국계 유통회사인 Costco Australia에 입점해 주문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향후 주류 유통회사에 진출한다면 김치 소비의 시장 확대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계 유통회사인 Costco Australia는 북미, 아시아, 유럽 등 전체 741개의 매장을 가진 유통 거대기업으로 매년 매출이 1000억 달러를 넘는 거대 기업이다.

호주에서는 9개 매장을 운영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2곳의 매장을 신설할 계획이다. 한국 식품으로는 라면, 우동, 김 등을 취급하고 있다.

KOTRA 시드니 무역관에 따르면, 호주에서 유통되는 김치는 중국산, 호주 생산 한국산 제품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주요 수요처는 한국 식품점, 중국계 아시안 마켓, 한식 및 일식 식당이 있다. 중국산 김치는 포장이 외관상 국산과 차이가 없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많이 선택하고 있다.

수입업체들도 경쟁적으로 중국산 김치를 수입해 유통하면서 국산 김치의 시장이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일부 식당에도 상당수의 중국산 김치가 납품되고 있다.

 

COSTCO Australia 한국산 김치 진출

한국산 종갓집 김치는 호주 주류시장 진출을 위해 장기계획을 세웠다. 3년 전부터 종갓집 김치는 기존 한인 및 아시아 시장에서 벗어나 주류시장에 진출하고자 Costco Australia에 접촉했다. 발효 건강식품인 김치에 대한 주류소비자의 관심 증가와 맞물려 계속적으로 판매를 위해 접촉해 왔던 종갓집 김치에 대한 신뢰에 더불어 진출까지 달성했다.

김치는 일반식품과는 달리 무살균 발효 제품으로 유통에 특별한 노하우가 필요하다.

Costco에 유통되는 유사 식품인 오이, 양파절임 등은 모두 살균제품으로 살균병이나 통조림으로 포장된다. 그러나 김치의 경우 발효가 계속 진행되는 제품으로 온도, 염도, 보관방법, 가스 제거제 등 다양한 변수에 따른 노하우가 반드시 필요하다.

종갓집김치의 경우 그간의 유통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를 인정받아 최종 납품까지 달성할 수 있었고 판매 호조 속에 추가 주문이 기대된다. 내년부터 Costco 전매장으로 판매가 확대될 경우 주문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Costco에서 종갓집 김치의 판매가 완전히 자리를 잡게되면 그 외 호주의 양대 유통사인 Wesfarmers사와 Woolworths사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산 김치 업체들에도 긍정적인 결과가 기대된다.

한국 음식을 대표하는 김치는 발효식품으로 현지에서도 건강식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주류 유통사에 진출하게 된다면 김치 소비의 시장 확대에 큰 공헌을 할 것으로 보인다.

김치는 한국과 중국에서 제조된 제품이 수입되고 한국산 제품의 우수성(생산 관리, 맛과 품질)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현지에서 생성되고 있는 김치시장에 한국산 김치가 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크다는 설명이다.

KOTRA 시드니 무역관 측은 질 좋은 국산김치를 납품해 현지인들에게 김치가 위생적이고 건강식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필요가 크다식품으로서의 김치의 우수성과 한국산 김치의 장점에 대한 홍보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