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문견이정’ 자세로 현장에서 부단히 노력

2018년 무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희망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새아침을 맞이하는 우리 농업·농촌은 대내외적으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도농간 소득격차는 여전히 크고 농업소득은 천만원 수준에서 정체돼 있습니다. 국민들은 농식품 안전, 가축질병과 축산환경의 근본적인 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체결한 FTA의 관세 감축효과가 본격화되면서 국내시장에서 수입산 농축산물과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이러한 현실을 타개하고 농정의 근본을 바로 세워서 우리 농업이 미래로 나아가야 할 중차대한 시점에 와 있습니다.

전국의 농업인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문재인 정부의 농정은 농업인의 소득과 삶의 질,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중시하는 사람중심의 농정입니다.

기존 관행에 대한 창조적 파괴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성장을 추구하는 혁신농정입니다. 농식품산업과 환경의 지속가능성, 농업과 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강화하는 지속가능한 농정입니다. 농업인과 국민의 입장에서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현장중심의 개혁농정입니다.

올해부터 농림축산식품부는 걱정없이 농사짓고, 안심하고 소비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한 농정개혁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농업인의 소득 안정, 지속가능한 농식품산업 기반 강화, 국민에게 안전한 먹거리 공급, 살고싶은 복지농촌 조성이라는 국정과제가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농산물의 수급안정장치 강화 농업인 소득안정과 재해대응 미래 농식품 청년 일자리 창출 4차산업혁명과 연계한 스마트팜 확산 축산 사육 환경의 근본적 개선 친환경·식품안전 관리의 소비자 신뢰 제고 국민의 영양과 식생활 개선 노력 AI와 구제역으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 식품·외식산업의 성장기반 확보 농촌 삶의 질과 복지 향상 등 10대 주요정책을 역점 추진하겠습니다.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문견이정’(聞見而定)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현장에 가서 직접 보고 들은 이후 싸울 방책을 정한다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현장농정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장의 목소리가 보다 조직화될 필요가 있습니다. 농업인의 참여와 소통을 보장하고 자조적인 역량을 갖춘 농업회의소의 활성화를 위해 관련 법제정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전국의 농업인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걱정 없이 농사짓고,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나라, 농업인들의 열정과 헌신이 정당하게 인정받을 수 있는 나라가 될 수 있도록 농림축산식품부 공직자 모두는 올 한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들은 다음에 답을 찾는 문견이정의 자세로 농정에 임하겠습니다. 올해도 많은 지혜와 힘을 모아주시고 성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원식 기자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