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파·기감·감지요법] 기감봉·기감패드로 수술 후유증 해소

F-3 치방, K9·F4·서금8혈 치방… 안면·뇌 마비감·치통 좋아져

▷지난호에 이어
<사례 7> 고 회원의 수술 후유증
고OO, 69세 여자
운기체질 : 우) 화목태과, 심승·담허, 양실증
좌) 화수불급, 심허·방광허, 신실증
병증 : 갑상선 수술, 간 일부 절제 수술, 대상포진, 뇌경색 지나감, 불안 초조, 발가락 3~4지 마비감, 머리시림, 얼굴 머리 마비감
자극기간 : 2014년 3~6월
자극도구 : 기감봉, 기감패드, 온열뜸기, 발지압판
맥은 주로 좌우 촌구 1성 평맥이 나왔고, 맥박수는 60박대.
가장 불편한 점이 무엇인지 물으니 3년 전 대상포진(뇌와 장기)이 재발한 것 같고, 안면과 뇌에 마비감이 있고 머리가 시리다, 치통이 있어 병원에 갔더니 대상포진 영향인 것 같다고 해서 병원 예약 중이다, 불안 초조감이 있다고 했다. 손을 만져보니 뜨끈뜨끈할 정도로 열이 많았다.
먼저, 기감봉으로 F-3 치방을 하니 신기하게도 손에 열이 바로 내렸고 본인도 열이 내려가는 게 느껴진다고 하면서, 이제 살 것 같다고 했다. 잠시 후엔 열감이 거의 정상이었다.
머리, 안면, 치아 통증 상응부에 다자극을 하고, K9, F4, 서금8혈, F-1치방, 맥에 따라 보제법, 단순자극과 대증요법을 사용했다.
그 결과, 머리와 안면 부위가 많이 부드러워졌고 치통도 해소됐고 마음도 편안해졌다. 발가락 3~4지 마비감도 많이 부드러워졌다.

▲<그림> 기감요법과 체침요법을 비교해 보았을 때 기감요법이 통증없이 안전하고 우수하다.

<사례 8> 한 회원의 음양맥상 조절
한OO, 73세 남자
운기체질 : 우) 토토불급, 비허·위승, 신실증
좌) 토화태과, 비승·소허, 음실증
병증 : 추간판 탈출증(3-4번 요추), 고혈압, 당뇨
자극기간 : 2015. 6월 ~ 9월
자극도구 : 기감봉, 기감패드, 발지압판, 온열뜸기
맥박수 44박
맥상 : 우)부돌 1성 조맥 좌)거의 무맥
치방 : 기본방, 심기맥 단순자극, 허리상응부 다자극 + 20분 간 발지압판
자극결과 : 자극하고 맥박수 재어보니 54박으로 두 번째엔 58박으로 증가되었다.
맥상 : 우)부돌 1성 조맥 좌)부돌 2성 평맥
치방 : 우)심보법 좌)신보법, F-1, 위기맥, 허리상응부 다자극 + 발지압판
자극결과 : 자극하고 맥박 수 재어보니 60박으로 두 번째엔 64박으로 증가되었다. 좌우 손바닥 색이 붉은색이었는데 붉은색이 많이 완화되었다.
사례 9 권회원의 사례
권OO, 60세 남자
운기체질 : 우)금목태과, 폐승·담승, 음실증
좌)목토태과, 간승·위승, 신실증
병증 : 편도선암 수술 - 재발 2차 수술 - 폐 전이 - 재발 2차 수술
자극기간 : 2016. 6/30 1회
자극도구 : 기감봉, 발지압판, 온열뜸기, 군왕산삼
6/30 맥박 수 84박
맥상 : 우)부돌 2성 조맥 소장승맥, 좌) 부돌 3성 조맥 대장승맥(염파요법으로 확인)
치방 : 소장기맥 단순자극, 대장기맥 단순자극, 기본방, E8, I2, M3·5, A24~28 압통부위 다자극, B25 다자극 +발지압판
자극결과 : 현재 가장 고통스러운 것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침이든 음식물이든 삼키는 것이 고통스럽다고 했다.
기감봉 자극 중에 지금은 어떠냐고 물으니 침 삼켜보더니 놀라면서 침 삼키기가 너무 부드럽게 된다고 연거푸 말했다. 너무 신기해했고 고마워했다.
<다음호에 계속>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