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 침대 사태, 폐암 발병여부 조사해야"

의협, 유해물질관리·역학조사·피해자 피해규명 등 촉구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임시방편이 아니라 보다 근원적으로 우리 사회를 안전한 사회로 만들어가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라돈 성분이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 사용자에 대해 의료계가 폐암 발병 여부를 모니터링 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25일 서울 용산구 의협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라돈 침대를 사용한 소비자에 대한 역학조사와 함께 적절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유해물질에 대한 일차적 건강보호가 실패했다면, 지금이라도 추가적인 건강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다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것.

최 회장은 "라돈과 관련해 알려진 대표적인 건강영향은 폐암이며, 라돈이 함유된 침대를 사용했던 소비자들의 폐암 발병 여부를 확인하고, 향후 이들의 폐암 발병 위험성에 대한 모니터링을 수행하여야 한다"며 "신속한 피해자 파악과 라돈 노출수준에 대한 파악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 회장은 "이번 라돈사태에 있어 정부 대응이 아주 미진하다"며 "향후 진료계획 및 추적 관찰이 미흡했기 때문에 의협이 나서 입장을 밝히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는 앞서 가습기 살균제 사건 등 환경재앙을 겪고도 아직도 정부가 우왕좌왕하면서 방향을 잡지 못하며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는 것.

의협에 따르면 라돈은 암석, 흙 등 자연계에 존재하는 천연 방사성 물질로서, 일반적으로 토양으로부터 건물 바닥이나 갈라진 벽 틈을 통하여 실내생활공간에 유입될 수 있으며, 시멘트와 같은 건축 재료 중에 함유될 수 있다.

생활공간에서 라돈은 기체 상태로 존재하며, 인체에 노출되어 폐암을 유발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라돈과 폐암과의 관계를 인정하여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라돈은 무색무취의 기체로 실내공간에서 생활하는 소비자가 자각하지 못하는 동안 노출이 이루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침대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국민들이 가장 오래 머무르게 되는 침실에 놓여지고, 능동적 환기가 이루어지지 않는 수면 시간 동안 자연스럽게 인체에 노출되는 문제를 가지게 된다.

최 회장은 "실내공기 중 라돈의 노출과 그로 인한 발암 위험성에 대한 우려에 따라 실내공기질 관리법에서는 관리대상 물질로 라돈을 명시하고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며 "그러나 생활용품에서의 라돈 함유 기준 및 인체노출 저감 방안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뚜렷한 제도적 장치가 없는 것이 이번 사태의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의협은 방사성 물질의 위험으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해야 하는 일차적 책임을 가진 정부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1차 조사와 2차 조사에서 서로 다른 결과를 내놓음으로써 국민들의 불신을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원안위는 1차 조사 때에는 매트리스 커버만을 조사했지만 2차 조사에서는 매트리스 전체를 측정한 것이라고 해명하였지만 결국 전문성이 부족함을 드러낸 것.

최 회장은 "라돈 침대에 사용된 방사성 물질인 모나자이트는 원안위가 관리해야 하는 물질이다. 결국 원안위의 해명은 방사성 물질의 사용과 관리에 대하여 그동안 원안위가 얼마나 소홀했는지를 보여준다"며 "또한 침대에서의 라돈 검출이 알려진 것이 이번이 처음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이 문제에 대한 대책마련 및 모니터링 체계가 전무했음을 보여주는 꼴이 됐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가습기살균제 참사 이후, 정부는 인체 유해성이 높은 생활화학제품의 목록을 작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제도적 관리를 강화했다고 하지만 제도의 테두리 안에서 담지 못했던 생활제품에서 또 한번 중요한 국민건강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의협은 지금이라도 추가적인 건강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다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최 회장은 "라돈으로 인한 노출을 억제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라돈 노출 실태를 조기에 발견하고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러나 실내공기질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건축자재, 가구를 비롯한 생활용품의 라돈 방출량과 함유 성분 등을 일반 소비자가 스스로 측정하고 관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관계당국의 보다 적극적인 관리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현 시점에서 모나자이트를 비롯한 음이온 함유 제품 및 라돈을 방출할 수 있는 소비제품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며 "아울러,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라돈 기인 폐암 발병을 차단할 수 있는 두 가지 측면에서의 접근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