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석학 콜린 박사 "산양유아식은 훌륭한 모유대체식"

대한주산의학회 세미나에서 산양유 우수성과 장점 발표

강연을 진행한 콜린 프로서 박사는 세계 최초 산양분유 제조사 데어리고트의 명성과 기술력으로 일동후디스 산양유아식의 품질을 책임지고 있다.

산양유 연구로 유명한 석학이 한국을 방문해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산양유의 뛰어난 우수성을 알렸다.

지난 15일 서울아산병원에서 진행된 제24회 대한주산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 산양분유 제조사, 뉴질랜드 데어리고트의 콜린 프로서 박사가 명사로 참여해 모유 대체식으로서 산양유아식의 영양적 우수성에 대해 강연했다.

콜린 프로서 박사는 세계 최초의 산양유아식을 생산한 데어리고트사의 수석 연구책임자로서 동물영양, 생리학분야의 석학이자 특히 산양유 연구 관련해 세계적인 권위자로 손꼽힌다.

그는 산양유에 관한 기초연구를 바탕으로 2001년부터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성장발달 연구를 시작, 2011년 국내 유아 1000명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연구와 2014년 호주에서 진행한 산양유와 아기 피부에 대한 연구 등 그간 진행해온 다양한 연구결과를 들어 아기에게 모유가 가장 좋다는 전제하에 영유아들에게 산양유가 가진 다양한 장점들에 대해 발표했다.

콜린 프로서 박사는 대표적인 장점으로 산양유는 소화가 어려운 αS1-카제인이 거의 없고 β-락토글로블린이 우유로 만든 분유에 비해 적어 우유단백에 민감한 아기들의 소화에 더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또 산양유는 유지방의 크기가 작으며 모유와 비슷한 지방구성으로 소화흡수가 빨라 민감한 아기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콜린 박사는 이날 올리고당이 우유에 비해 훨씬 많을 뿐만 아니라 아기 장내 미생물 균총을 조사한 결과에서도 산양분유가 우유에 비해 모유에 더 가까운 결과를 보여줬다고 전했다.

이날 강연은 대한주산의학회 회원인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것인 만큼 산양유의 특징이 되는 주요 성분과 호주와 한국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에 큰 관심을 받았다.

뉴질랜드 데어리고트는 1984년 세계최초로 산양분유를 개발한 이래, 한국을 비롯한 세계 20여 개국에 산양분유를 현재 판매하고 있으며, 산양분유를 수유한 아기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2012년에는 유럽식품안전국(EFSA)의 까다로운 인증 조건을 충족한 바 있다.

콜린 박사는 일동후디스 산양유아식은 뉴질랜드의 천혜의 자연 환경 속에서 사계절 목초로 키운 산양의 신선한 원유로부터 직접 만들어져, 산양유의 모든 영양적 특징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유의 품질부터 제조공법까지 다른 산양분유와 차별화된다고 덧붙였다.

산양유에 관한 콜린 박사의 강연은 대한주산의학회 회원인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의료진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콜린 프로서 박사의 강연 요약본>

유아 영양의 목표는 배고픈 아기를 먹이는 것 이상으로, 단기적 건강 문제의 해결은 물론 장기적인 삶의 결과를 개선하는 것도 포함된다. 물론 모유 수유는 영아 영양의 모든 목표를 달성하는 최적의 방법으로 가능한 권장되고 촉진돼야 한다. 그러나 모유 수유가 불가능할 경우 가능한 모유수유에 가깝게 유아의 영양 요구를 충족시키는 목표를 달성시켜야 한다.

또한 유아용 조제 분유는 반드시 유아에게 유해하거나 불필요한 성분을 함유하지 않아야 하며 안전해야 하며 6개월까지의 영유아가 6 개월 이후의 다른 식품을 섭취하기 전까지 그 자체만으로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 요구량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유아용 조제유에 Goat milk를 고려한 이유는 무엇일까? 간단하게 말하자면, 올리고당이나 뉴클레오타이드와 같이 모유의 많은 특징과 성분이 Goat milk에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유아를 위한 Goat milk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카세인 성분으로, cow milk에 비해 as1-casein이 적어서 부드럽고 단단하지 않은 커드를 제공한다.

In vitro 연구에서, 위장관 내 소화율과 관련해 Goat milk의 카제인은 cow milk의 카제인보다 소화가 더 잘 됨을 확인했다. 따라서 Goat milk 단백질이 더 쉽게 소화됨을 확인했다.

Goat milk의 차이점 때문에, Goat milk formula는 다르게 제조 될 수 있다. Goat milk formula의 경우 whole milk로 만들어 훨씬 덜 복잡하다. Cow milk와 달리 Goat milk를 다른 단백질 분획으로 구분하거나 유지방을 따로 제거할 필요가 없으므로, Goat milk의 모든 특징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며, 엽산, 비타민 B12, 철분과 같은 아기 영양에 필수적인 성분만 첨가해도 된다. 식물성 기름은 Goat milk의 다중 불포화 지방산을 보충하기 위한 것이다.

모든 formula는 미생물적 품질관리를 위해 가열 과정을 거치게 되지만, 너무 과도한 열처리 시 milk에 손상을 준다. 가열로 인한 손상의 예는 carboxmethyl lysine (CML)의 형성이다. CML은 유당과 단백질 중 라이신 사이에 형성된다. CMLadvanced glycation end-product (AGE)이다. 이러한 화합물은 염증 경로에 연관돼 있으며 알레르기 또는 당뇨병과 관련된 질병과 관련돼 있다.

유청 단백질은 특히 가열에 의한 손상에 민감하며, 유청 단백질 함량이 적을수록 CML의 생성이 적어지므로, 유청 단백을 따로 첨가하지 않은 whole milk로 만든 분유가 CML이 가장 적다.

임상적 연구는 유아용 formula의 안전성과 적합성을 확인하는 데 중요하다. 우리는 Goat milk formula에 대한 가장 포괄적인 임상연구를 수행했으며 이 중 2가지는 한국과 호주에서 진행됐다.

한국에서의 연구는 전향적 코호트 연구였다. 처음 4개월간 모유 수유, 조제분유 수유 또는 조제분유와 모유 수유를 혼합한 아기를 추적조사 했으며, 성장과 변성을 평가했다.

Goat milk를 이용한 혼합수유는 모유수유와 비슷한 성장 결과를 보였으며, Goat milk formula를 수유한 유아는 cow milk formula를 수유한 유아에 비해 더 부드러운 변을 가질 가능성이 더 컸다.

호주에서의 연구는 Goat milk formulacow milk formula를 비교 한 무작위, 맹검 대조 연구였다. 출생 2주부터 4개월까지 조제분유를 먹은 200 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영아는 12개월까지 추적 관찰됐다. 모유 수유 그룹을 대조군으로 해 Goat milk formulacow milk formula 수유군의 성장율을 비교한 결과, 12 개월 미만의 영아에서 적합한 성장발달이 이뤄짐을 확인했다.

처음 4개월 동안 Goat milk formula를 수유한 유아의 경우 cow milk formula 를 수유한 유아에 비해 위장관 문제에 대한 보고가 거의 없었다. 5개월 후, 이유식을 섭취하게 되면, 그룹간의 차이가 없어서 이유식이 분유에 비해 위장관 기능에 더 영향을 미치게 됨을 시사한다.

6개월에서의 eczema 발병률은 경우 cow milk formula 과 비교하여 Goat milk formula를 섭취 한 영아에서 더 낮게 나타났으며, 일반적으로 cow milk formula 를 먹은 유아는 처음 12 개월 만에 eczema를 일으켰다. 가족력을 조정하면 cow milk formula 에서의 발병 위험율이 Goat milk formula의 두 배가 된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