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침·서금요법 심신무탈에 우수

서금요법(아큐빔·기마크봉S) 자극 통증 완화

백옥련
(수지침사 인증·방배지회장 추천)

(1)귀 주변 통증 : 서금요법(아큐빔·기마크봉S·PEM)·신수지침
저의 오른쪽 귀 주변(CL 12, CH14, CH13)에 통증이 시작돼 상응점과 요혈에 기마크봉을 붙였으나 전혀 나아지지 않았다. 귓바퀴에 송곳으로 쑤시는 듯 한 통증이 더해졌다.
다음날 아침 이비인후과를 방문했더니 겉으로 나타나는 것이 없어 진단이 불가능하므로 진통제를 먹어가며 무언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 보자고 했다. 진통제 없이는 한 순간도 견딜 수가 없을 만큼 통증이 극심했다. 
혹시 어금니의 문제로 방사통이 생긴 것은 아닌가 해 치과를 방문했으나 별 대책은 없었다.  지인인 영상의학과 의사에게 전화로 증상 설명을 했더니 그런 통증이라면 신경염이나 혈관염일 수도 있으나 MRI, CT 등의 영상 촬영으로 쉽게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니 통증의학과에 가서 우선 통증을 가라앉히고 시간을 벌며 지켜보라고 했다.
통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싶었으나 포기하고 수지침과 서금요법으로 조절하기 시작했다.
본인의 운기체질은 우측 수화불급이나 삼일체형은 신실증이 나왔고 맥진은 삼초승맥이 나왔다.  우선 통증이 심하므로 신수지침을 사용하기로 했다.
중초기본방, E8·I2에 자침, 상응점에 다침하고, 소장·삼초금경상이므로 삼초승방과 소장승방을 번갈아 자침하고, 귀소속 장부가 신장이므로 J1·3·7, 통증 경감을 위해 M3·4·5, 뇌신경 상응부위인 B24·25에 자침했다.
약 30분 후 신수지침을 빼자마자 피가 주루룩 흘렀다. 아큐빔으로 1분씩 조사 후 기마크봉S를 붙이고 환부에는 수시로 아큐빔을 조사했다. 10일 동안 매일 신수침으로 자극하고 그 후 약 한달 동안 기마크봉S로 자극해 통증이 완전히 조절됐다.

(2)발톱 발육 불량 : 서금요법(아큐빔·기마크봉S·PEM)
저의 딸이 엄지 발톱이 아프고 자라지 않아 피부과를 방문했다. 살이 발톱 앞쪽을 가로 막고 있어서 살을 잘라내고 길을 터줘야 발톱이 자랄 수 있다는 끔찍한 진단이 나왔다.
쉽게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방법이 아니라 차일피일 미루며, 아프면 피부과에 가서 발톱에 소염 진통제 주사를 맞았다. 2~3개월에 한번 씩 주사를 맞다보니 발톱은 검게 변하고 뿌리 쪽에서는 자라는데 앞으로 나아가지를 못하니 중간에 쌓여 두꺼워지고 있었다.
서금요법으로 낫게 해보자고 했으나 딸이 시큰둥한 반응을 보여 적극적으로 자극을 못하고, 이야기 하며 손을 잡고 5지 F1·2, N1·2 근처를 PEM으로 살살 눌러 보았다. PEM을 대는 것만으로도 너무 아파서 손을 빼려고 했다.
약 30분쯤 PEM 자극을 하고 기마크봉S를 붙여 줬다. 그 후로 매일 상응점에 PEM으로 자극하고 잠자리에 들 때 기마크봉을 붙이는 정도의 소극적인 자극을 했다. 몇 달 후 보니 검은 발톱이 원래 색으로 회복돼 잘 자라고 있었다. 가장 단순한 방법을 이용해 상응점만 자극했는데도 어려운 문제가 해결돼 상응요법의 위력을 실감했다.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