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지압판 다리 근력강화에 도움

기마크봉·아큐빔 자극

최은서
(학술위원)

근육 인대 손상 : 서금요법 (염파요법·아큐빔·PEM·서암온열뜸기·장반지)
명절을 맞아 벌초를 하러 갔던 남편이 병원에 수술 중이라는 연락을 받고 깜짝 놀랐다.
사연은 5년 넘게 벌초를 안 한 친척 산소를 남편이 앞서 예초기를 돌리면서 길 없는 풀을 베며 앞서 나가고 남동생은 처음하는 예초기 연습한다고 돌리면서 따라오고 남자 5명이 합심해 벌초에 나섰다.

마을에서 한 30~40미터 정도 왔을 때 갑자기 황소만한 멧돼지가 남편의 가슴을 향해 달려와 돌리고 있던 예초기가 떨어져 우측 종아리와 허벅지가 다치게 됐다.
시골에 일하러 갔던터라(일하러 갈 때는 PEM, 침봉지압봉, 휴대용 온열뜸기, 아큐빔, 골무반지, 기마크봉을 준비해간다) 염파도판이 없어서 종이에 손모형도를 그리고 우측에 대장기승방(D4. I36, D6. H6) 과 A8·12· 14·16(중초기본방), A19, K9, N17·18, I38, L4에 기마크봉을 붙여놓고 병원으로 달려갔다.

보호자가 필요 없는 병실이어서 집중적으로 아큐빔만 가지고 가서 상처를 보니 담기맥선상으로 상처가 깊은 편이어서 가운데 +도자, 밖으로 -도자를 한데 묶어 금경에 직접 조사했다. 기맥에도 담기승방을 조사했다.

1주일 정도 지나 병원을 직장 근처로 옮기고 본격적으로 금경모형도에 염파핀으로 자극을 했다.  운기체질은 우측 화화태과(심승, 소장허, 삼초허)로 음실증이고 좌측은 목토태과(간승, 위승)으로 양실증이다.
담기승방((M27, H6, M30, D3) A8·10·12·14·16·19·30, K9, N17·18, I14·15, E8, I2, B24·25, I38. L4, +상응점 추가.

병원에 갈 때마다 아큐빔으로 금경상에 1시간 이상 조사하고 휴대용 온열뜸기도 사용했다. 우측 5지에 장반지 좌측 1지에 (금경)반지를 끼도록 했다. 병원에 갈 때마다  통증이 어떠냐고 물어 보았다.

다친 것을 생각하면 아찔한데 당시에는 피가 멈추지 않아 지혈에 신경 쓰고 얼른 병원에 가야 된다는 생각에 아픈 것을 잘 모르겠다고 했다. 의사는 상처가 깊은데 비해 회복 속도가 빠르다며 3주 만에 퇴원했는데 통증이 약해지자 처방한 진통제도 장이 약하다며 자제했다.

집에 돌아와 식사 후 뜸을 떠 드리면 5분도 안돼 졸기가 다반사지만 거실에서 발지압판을 밟고 근력운동을 하며 일하는데 불편함없이 지내고 있다.  남편은 손모형도에 핀을 꽂아 치료하는 염파요법을 잘 모른다. 하지만 지금도 손모형도에는 남편을 위한 염파핀이 다리 통증과 기타 건강을 위한 꽂혀 있다.  좀더 나은 건강을 위해 천연 원석 발찌도 준비하고 있다.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