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P인증 농산물 소비자 인식, 신뢰도 크게 늘어

농정원, GAP인증 농산물 소비 트렌드 빅데이터 분석

최근 GAP 인증 농산물은 안전한 먹거리를 원하는 소비자와 품질향상으로 소득 증가를 기대하는 농업인들의 선호로 관심도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신명식, 이하 농정원)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GAP인증 농산물에 대한 관심도와 관심이유, 관심품목에 대해 조사했다.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최근 GAP 인증 농산물은 안전한 먹거리를 원하는 소비자와 품질향상으로 소득 증가를 기대하는 농업인들의 선호로 관심도가 증가했고, 간단하게 섭취 가능한 과일류에 대한 관심과 판매가 특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GAP 인증 농산물 중 가장 구매가 많은 품목은 간식 및 ’, ‘주스등으로 다양하게 가공할 수 있는 과일류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소셜 웹 빅데이터에서 소비자들은 농산물의 안전관리에 대한 관심 이외에도 자연환경관련 키워드를 많이 언급해 GAP 인증 농산물을 환경오염 방지 및 농업생태계 보전과 연관지어 생각한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데이터로 본 GAP인증 농산물 소비 트렌드의 세부 내용을 보면, 최근 명절선물로 GAP인증 농산물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났고, GAP인증 교육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농가가 늘어 해당 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국가 인증을 받은 농약 안전사용 기준을 준수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농산물이라는 인식이 있으며, 연관 키워드에 자연·환경의 검색 빈도가 높아 GAP인증 농산물을 통해 환경을 지키고 농업생태계를 보전하고자 하는 소비자와 농업인의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명절선물과 ’, ‘주스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해 섭취 가능한 사과·배와 여름철 간식으로 포도(샤인머스켓)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판매건수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농정원은 20171월부터 20196월까지 트위터(524), 인스타그램(3596), 블로그(5231), 뉴스(1789)GAP인증 농산물 관련 언급과 20171월부터 20194월까지 농협 하나로마트의 판매데이터를 활용해 GAP인증 농산물에 대한 관심도와 관심이유, 관심품목에 대해 조사했다.

농정원 신명식 원장은 이번 빅데이터 분석 정보가 GAP인증 재배 농가들의 품목 결정과 소비자의 관심 확대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앞으로도 농식품 분야의 다양한 대국민 관심사항에 대해 공공·민간 데이터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