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펙트, '전자약 개발' 와이브레인 신주 인수

치매·우울증 임상 가속도…'원격의료' 목표에 시너지

네오펙트는 17일 전자약 개발 전문기업 와이브레인의 주식 16만5000주를 추가적으로 매수해 총 84만5880주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유지분율은 약 25%로, 네오펙트가 최대주주다.

와이브레인은 미세한 전기자극으로 뇌 기능을 조절해 신경정신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우울증 치료기기 '마인드(MINDD)'를 개발했다. 환자들이 집에서도 효과적으로 재택 치료를 할 수 있는 보조치료기기다. 우울증, 치매 외에도 편두통, 조현병, 불면증 및 자가면역질환 등 다양한 임상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네오펙트를 비롯해 스틱인베스트먼트, 지앤텍벤처, DTN인베스트먼트 등 벤처투자사로부터 64억 원의 신규 투자를 유치했다.

반호영 네오펙트 대표는 "네오펙트와 와이브레인의 사업 모델은 우울증, 치매, 뇌졸중 등의 신경질환을 집에서도 치료할 수 있도록 원격의료를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며 "빅파마들이 대규모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해외 시장 대비 초기 단계인 국내 전자약 시장에서 와이브레인과 함께 제품 개발 및 임상에 속도를 내고, 네오펙트의 글로벌 세일즈 네트워크를 통해 적극적으로 국내외 시장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와이브레인은 현재 우울증, 치매, 조현병, 게임중독 등 다양한 적응증에 대한 임상을 추진 중이고 세계 최초의 전자약 재택 치료 플랫폼을 완성해 FDA 허가가 가시화되는 시점"이라며 "내년 기술특례상장을 목표로 국내 병원 및 해외 시장 진입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자약(electroceuticals)은 전자(electronic)와 약(pharmaceutical)의 합성어로 전류, 자기장 등 전기적 신호로 신경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치료가 필요한 특정 세포나 신경만 자극할 수 있어 기존의 합성 의약품이나 수술이 야기하는 부작용을 최소화한다. 우울증, 치매, 류마티스관절염 등 신경 복구 및 난치 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각종 연구결과들이 발표되며, 최근 CES 2020에서도 메가 트렌드로 주목 받는 등 '꿈의 치료제'로 불린다.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글로벌 전자약 시장은 2016년 기준 172억 달러(약 20조4000억 원)에서 2021년 252억 달러(약 30조 원)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국내에서는 와이브레인, 리메드, 뉴아인 등이 전자약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네오펙트는 2018년 와이브레인과 뇌졸중 및 치매 환자들의 치료 및 재활훈련을 위한 제품 개발과 마케팅, 임상시험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