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에 간호업무도 과중, 정책적 배려 절실"

간협, 현장 간호사 대상으로 모니터링 체계가동…"간호영역 전체가 업무과중"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가 장기화, 확대됨에 따라 환자감소 등 의료기관의 운영상 어려움이 가중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지난 19일자 정례브리핑을 통해서 해당 의료기관들에 대한 지원방안들을 발표했다.

급여비 조기지급을 비롯해서 간호사 차출로 인해 간호등급이 하향돼 입원료가 감산되는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해 4분기 간호인력 신고현황을 그대로 적용하겠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경북 지역의 지역사회 감염 가능성을 우려할만한 대량 확진자 발생 등으로 정부는 현재 전국 549개소 선별진료소에 이어 중소병원까지 설치운영을 권장하고 있어 간호사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자천타천으로 음압병동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확진환자를 직접 돌보거나, 선별진료소 인력 차출로 인해서 나머지 일반병상을 포함한 간호영역 전체가 업무과중으로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대한간호협회(회장 신경림)는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확진환자를 진료하고 있는 기관의 현장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한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간협은 "그 결과 현장 간호사들의 상당수가 업무과중으로 인한 체력적, 정신적 소진으로 자칫 현장을 지킬 수 없을 정도로 우려할 만한 상황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정부당국과 해당 기관들의 세심한 관심과 배려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요청했다. 

특히 정부 대책 가운데, 일반병동의 간호사 차출로 인한 입원료 감산을 유예하는 조치는 간호인력이 감소된 채로 병동을 꾸려야하는 간호사들에게 업무가 고스란히 전가되고, 일반병동 환자들은 더 열악한 간호서비스를 받을 수밖에 없게 된다는 점에서 이번 조치가 적절한 대책인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간협은 "이번 의료기관 지원대책 중 수가차등제 관련 조치는 비상상황이라는 점에서 한시적인 조치로 국한해야 할 것"이라며 "그로 인한 보존받는 수익은 현장에서 자신의 위험을 무릅쓰고 동분서주하고 있는 간호사를 비롯한 참여 인력들의 안전과 건강유지 및 사기진작책의 일환으로 반드시 사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아울러 "간호사들이 이번 코로나19 국면에서 현장을 지키며 사태 해결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세심한 정책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며 "의료인력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는 만성적인 간호사 부족문제의 심각성을 공론화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통해서 국민들에게 충분하고도 적절한 간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간호정책의 획기적인 전환기로 승화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