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방역 실패…대책 전면수정해야"

바른의료연구소, 중국 모든 입국자 차단 등 진단과 치료 중심의 방역대책 세워야

중국 우한시에서 시작되어 중국 전역에 감염자 및 사망자를 발생시키고, 전 세계로 확산되어 많은 세계인들을 고통 받게 하고 있는 SARS-CoV-2 감염증(이하 코로나19)이 국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확진자 수는 매일 수 백 명씩 늘어나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2009년 신종플루 사태처럼 수 만 명의 감염자가 생길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에 의료계에서는 "정부가 코로나19 방역 실패를 인정하고, 국민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 의료계의 의견을 반영해 방역 대책을 재수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의료연구소(이하 연구소)는 24일 "코로나19는 결코 감기처럼 경한 질환이라고 말할 수 없다. 감염자의 상당수에서 폐렴 및 급성호흡부전까지 일으킬 수 있는 심각한 병"이라며 "코로나19가 사망률이 낮다고 안심해서도 안 되는 이유는 질병의 위험도를 사망률만 가지고 판단해서는 곤란하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바이러스 폐렴이 발생하게 되면 후유증 없이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급성호흡부전까지 진행돼 폐에 회복될 수 없는 후유증이 남아 평생을 고통에 시달리는 경우도 있다"며 "따라서 국민들에게 과도한 공포를 심어주는 것은 안 되지만, 별 것 아닌 질병처럼 생각하게 만드는 것은 치료시기를 놓치게 만들 수 있어 더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시킨 만큼 본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 전면 차단, 방역 대책의 대대적인 수정과 치료 전략 수립, 원활한 약품 공급, 의료기관 물품 지원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현재 국내 질병 확산을 심각하게 보고 있는 외국에서는 한국인 입국을 거부하는 경우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에 연구소는 △중국으로부터의 모든 입국자를 차단 △격리와 차단 중심에서 적극적인 진단과 치료 중심으로 방역 대책 즉각 수정 △정부는 현재까지 효과가 검증된 치료제들의 원활한 공급과 치료 전략 수립 등 세가지를 강조했다.

연구소는 "이미 1달여 전부터 의료계에서 중국인 및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를 막아야 한다고 경고 했음에도 전문가들의 말을 무시한 정부는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를 막지 않았다"며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보다 우선하는 가치는 없음을 명심하고, 지금이라도 중국으로부터의 모든 입국자를 차단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어 "정부는 의료기관의 일부를 호흡기 환자 거점병원으로 지정해 호흡기 환자의 동선을 일반 의료기관과 분리해야 한다"며 "다양한 환자의 치료를 위해서는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 로피나비어/리토나비어 뿐만 아니라 신종플루 사태 때의 타미플루처럼 증상이 경할 때도 투여해 질병 치료 및 확산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아비간과 같은 약제를 선제적으로 투여하고, 중증 환자에게 효과 있는 렘데시비르와 같은 약제를 확보하여 중환자에게 선택적으로 투여하는 치료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이러한 치료 전략을 수립하고 약품을 원활하게 공급해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 거점 의료기관에서 국민들을 적극적으로 진단 및 치료할 수 있어야 지금의 재난적인 상황이 조기에 수습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구소는 또 "현재의 재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위에서 언급한 본 연구소의 권고를 받아들여야 한다"며 "만약 정부가 본 연구소의 권고안을 무시하고 지금처럼 안이한 대응을 지속한다면 코로나19 사태는 대한민국 건국 이래 가장 참혹한 결과를 만들어낸 재난으로 기록될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