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약학분과협의회, '제2차 영양약료 심화교육' 개최

영양약료 실무약사의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재단법인 병원약학교육연구원(이사장 이영희, 원장 한옥연) 병원약학분과협의회(협의회장 최경숙)는 오는 8월 20일(토) 실시간 온라인으로 제2차 영양약료 심화교육(분과위원장 박효정)을 개최한다.

이번 심화교육은 병원 현장에 있는 실무약사를 대상으로 '정맥영양에 대한 기본 이해'와 '환자 증례를 바탕으로 한 정맥영양 공급 실례'를 주제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총 8시간에 걸쳐 진행된다. 이번 교육을 이수한 약사는 집중영양치료팀(NST : Nutritional Support Team)의 팀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전문약사 자격증을 취득한 약사의 CE(Cont inuing Education for Pharmacists)로도 인정된다.

최근 의료기관에서는 기본적인 영양뿐만 아니라 수액치료와 정맥영양요법 등 입원환자들의 질환별 집중영양 치료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병원약사들의 역할도 확대, 강화되고 있다. 이에 영양약료 심포지엄은 다년간 집중영양치료팀 활동에 참여하며 이론과 실무 경험이 풍부한 강사들을 주축으로, 영양약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및 사례들을 바탕으로 한 교육을 제공해 영양약료 전문가로서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매년 하반기에 실시되는 전문약사 자격시험을 대비할 수 있는 유익한 심포지엄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영희 이사장은 "영양약료는 다양한 질환의 기본적인 영양을 지원하고 주요 질환 및 약물에 대해 효과적으로 자문을 실시하는 분야로 지난 12년간 총 10개 전문약사 분야 중 종양약료와 노인약료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합격자(총 204명, 14.4%)를 배출했다. 이번 심화교육을 통해 영양약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및 사례들을 공부함으로써 영양약료 전문가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인 동시에, 오는 10월 15일에 실시되는 제13회 전문약사 자격시험을 대비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병원약학분과협의회는 병원약사 업무의 세분화 및 전문화를 통한 병원약학의 발전을 꾸준히 도모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영양약료분과에서는 연 2회 심화교육을 개최하고 있고, 영양약료 분과위원회가 주축이 되어 2018년 '임상영양 길라잡이' 초판을 발간하고 2021년 최신가이드라인 및 제품, 영양약료 전문약사의 역할 등을 보완하여 개정증보판을 발간하는 등 영양약료 업무를 준비하거나 수행하는 실무자들에게 최신지견과 업무관련 노하우를 공유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