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무고수 보이차' 2005년산 서암차로 선정

이무지역 유명한 차 산지이며 차품 훌륭해

[서암차(종전 맥조차) 발굴과 심신무탈에 주는 영향과 필요성] 

▷지난호에 이어
신육대차산의 빙도, 노반장, 대설산의 차들은 초고가이나 서암차로 선정된 차품은 없어
오늘날에는 이무지역의 차나무가 많이 손상되고 품질이 떨어진다해 빙도, 노반장, 대설산 지역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들은 신육대차산(新六大茶山)으로 각광을 받아 이들 지역의 차들은 초고가를 형성하고 있다. 

이무고수 보이차 2005년산 200g

이무 차산 - 고차수 마을들 마흑채, 괄풍채 등 
청나라 초기까지 가장 유명한 차산지 - 호급차의 원조 격

이무지역에는 300~500년 이상 된 고차수 차나무들이 많고 각 마을마다 전통방식으로 차를 만들고 있다고 한다. 이무지역에는 마흑채, 낙수동, 괄풍채, 낙수동, 노궁가채, 만수, 대칠수 등의 고수차 마을이 있다고 한다.
고육대차산지로 연결돼 있는 산봉우리와 산등성 산비탈에 많은 차원들이 분포돼 있다. 그 대표적인 곳이 고육대차산이다.

마흑채에서 2005년도 이무고수 보이차를 생산 - 서암차에 해당
최고급 찻잎은 귀하고 수량도 적어 고가 - 100g, 200g으로 병차 만들어

한번 서암차가 생산되면 15년이상 서암차가 되지 않는 것 같다.
이무지역은 이처럼 유명한 명차 산지이며 이 중에서도 가장 오지에 속하는 고수차 마을의 차품들은 아직도 명성이 있고 차품들이 훌륭하다. 

이 중에 마흑채의 고수차 마을에서 2005년도 생산된 이무고수 보이차가 서암차로 선정된 것이다. 이무고수보이차는 200g으로 만든 것은 고수차로 품질이 매우 훌륭하고 수량이 적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차의 원료는 가격이 매우 높고 수량이 많지 않다. 350g으로 만들 수 없어 200g으로 만들어 생산한 것 같다.

병차는 우수품으로 350g 정도로 만들고 차품의 질이 떨어지는 것은 400g, 1kg, 2kg으로 만들거나 전차나 타차로 만드는 경향이 있다.

이무고수보이차의 찻잎은 매우 훌륭하기 때문에 200g으로 만든 것으로 생각한다. 
이무고수보이차는 서풍차장(瑞豊茶壯)에서 생산한 것으로 유명 브랜드 차(茶) 회사는 아닌 것 같다. 그러나 차품이 워낙 훌륭하므로 차를 만들고 겉표지에 盛世淸尙(태평성대에 맑고 고상하며) 典藏普(진귀한 보이차)라고 글씨를 쓰고 동양화 그림을 인쇄했다. 이때 만든 차가 서암차 노차로 선정된 것이다.

서암차(맛 좋고 맥상 조절되는 차)는 한 지역, 단지에서 한번 생산되면(지금까지의 사례를 보면) 몇 십 년을 두고 두 번 다시 서암차가 되지 않는다. 마흑채에 한번 서암차가 생산되면 수십 년을 두고 서암차가 생산되지 않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다음호에 계속>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