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속국' 벗어나야

[데스크칼럼]

연일 하루 확진자가 1500명 이상을 훌쩍 넘기면서 국내 코로나 '4차유행'의 확산세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고강도의 사회적 거리두기 규제에도 불구하고 특히 20~30대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피로도가 가중되고 기존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강력한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 여기에 백신 부족까지 겹치면서 이미 4차 유행이 본격화 됐다는 분석이다. 특히 최근 확진자가 급증한 것은 여러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했지만 백신물량 부족을 주 요인으로 지목한다.

정부는 4차 대유행 조짐의 원인을 20~30대의 방역수칙 미준수를 들고 있다. 하지만 많은 보건전문가들은 초반 하루 최대 80만명 까지 올랐던 백신 접종속도를 유지하지 못했던 것을 주된 이유로 보고 있다.    

정부는 접종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는 수준의 백신 물량을 확보했다고 하나 현재 우리나라가 해외에서 확보했다는 백신 물량은 절대 충분하다고 볼 수 없으며 실제 계약한대로 도입 여부도 불확실하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정부의 '2021년 백신 도입 현황 및 계획'에 따르면, 7월 말까지 101000회분 얀센 백신을 도입하고, 8~9월 중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835000회분(코백스 계약물량)을 국내에 도입할 계획이다. 4분기에는 총 9000만회 분의 백신을 추가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감염 확산세가 여전한데다 변종 바이러스에 대비 면역력 강화를 위한 3차 접종을 뜻하는 부스터샷이 백신 선진국에서 확산될 조짐이어서 가뜩이나 부족한 백신에 대한 수요가 더욱 폭증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실제로 백신 도입이 계획과 달리 여러 이유로 크고 작은 차질이 빚어지기도 했다. 사실상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해외에서 물량이 확보되는 대로 접종할 수밖에 없는 수동적일 수 밖에 없는 처지인 셈이다.

코로나19로 인한 백신대란을 겪으면서 결국 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은 백신 국산화 뿐임이 더욱 자명해졌다. 백신속국에서 벗어나 백신주권을 확보하고, 향후 코로나에 이은 새로운 감염병에 대비하기 위한 장기적인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도 국산 백신과 치료제 개발이 절실하다. 

현재 다수의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코로나 국산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고군분투하고 있다. 다만 이들 모두 1상이나 2상 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태로 녹록치 않은 것도 현실이다. 백신 개발을 위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기업의 역량을 더욱 끌어 올릴 부스터가 필요할 때다.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