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의사회, 정부의 일방적 의료정책 졸속추진 대표자 규탄대회

국민건강위해 투쟁 다짐하며 의사가운 탈의하는 퍼포먼스도 진행

경상북도의사회는 지난 15일 오후 7시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졸속 추진과 관련해 경상북도의사회 대표자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은 이우석 회장을 비롯한 임원단, 장유석 대의원회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 감사단과 22개 시군의사회장 등 대표자 50여명이 참석해 분노와 굳은 결의를 담아 정부의 일방적인 의료정책 졸속 추진과 관련해 규탄대회를 열고 목소리를 높였다.

규탄대회는 △의대정원 졸속확대 의료체계 붕괴된다 △합의 없는 정원확대 필수의료 무너진다 △의사협회 기만하는 조규홍은 사퇴하라' 등의 구호제창을 외치며, 의사로서 국민의 건강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투쟁해 나갈 것을 다짐하는 의미를 담아 의사가운을 탈의하는 퍼포먼스를 벌이면서 진행됐다.

이날 이우석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먼저 국민 여러분께 오늘 우리는 그동안 진료실에서 입고 있던 의사 가운을 벗었다. 이 결의는 누구의 강요도 없이 의업에 종사하는 의사의 양심적 분노에 의해 대한민국 의료를 지키기 위한 것으로 우리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여러분 곁에서 늘 함께할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이어 "우리나라 인구 감소 추세, 이공계열 및 기초과학의 고급인력 이탈 문제 등은 고려하지도 않고 현실적으로 정부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전국의 의과대학에 단순 설문 조사 수준의 질문을 통해 증원 가능한 명수만 합산해, 한해에 2000명을 증원한다는 정부의 발표가 과연 각 의과대학의 현실적 교육여건을 충분히 반영한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며, 의료전문가인 우리와 함께 논의해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의사 인력의 증원과 감원을 동시에 논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오늘 우리는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연대해 함께 투쟁할 것임을 선언하고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의료계 대표자분들께도 그 투쟁의 길에 힘을 보태달라고, 간곡히 부탁드립니다"며 단결을 호소했다.

이어진 규탄대회는 "잘못된 의료정책으로부터 올바른 의료정책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졸속 추진 관련 모두 함께 헤쳐 나가겠다."는 의미를 담은 장유석 대의원회 의장의 격려사와 함께 있었으며, 시군의사회 대표로 김우석 포항시의사회장과 김대근 순천향대학교 구미병원 교수가 연대사를 낭독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규탄대회 말미에는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생 증원과 필수 의료정책 강행을 절대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참석자 전원이 하나된 목소리로 구호제창을 외치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한편, 정부에서 지난 2월 6일 일방적인 의대정원 증원 발표를 실시하면서 지난 2월 7일 대한의사협회는 임시대의원총회를 열어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김택우 강원도의사회장을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이에 따라 전국 16개 시도의사회는 터무니 없는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및 망국적 의대정원 증원 규탄대회 및 결의문을 통해 의협 비상대책위원회의 향후 투쟁에 힘을 보태는 것은 물론, 앞으로 전공의를 비롯해 의대생들의 투쟁도 적극 지지하고, 투쟁에 앞장서겠다는 각오로 동시다발 집회를 개최했다.

 


박중학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