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광섭) 병원약학분과협의회(회장 한옥연)는 전문약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전문약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응시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자료로 ‘전문약사 역할 및 가이드’(Guide For Pharmacy Specialists)를 지난 24일 발간했다.
‘전문약사 역할 및 가이드’는 전문약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면서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될 자료가 있으면 좋겠다는 회원들의 요구와 건의에 따라, 올해 신설된 병원약학분과협의회가 발간과 집필을 맡기로 결정된 후 4월부터 컨텐츠를 기획하고 5월부터 본격 집필에 돌입하여 감수, 교정 등 약 4개월간에 걸쳐 완성된 결과물이다.
발간을 맡은 병원약학분과협의회(이하 협의회)는, 병원약학의 전문화된 연구 및 학술, 체계화된 교육과 전문가 양성 및 네트워크 관리 등을 통해 병원약사의 업무와 직능을 더욱 발전시키고 향후 전문 병원약학회를 설립 운영하기 위한 중간과정의 조직체로 올해 신설됐으며, 그동안 운영되어 온 전문 교육과정과 전문약사 분야를 기반으로 병원약학의 전문 분야별로 감염약료, 내분비약료, 노인약료, 복약지도, 소아약료 등 총 15개의 전문분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전문약사 역할 및 가이드’는 전문약사 자격시험이 실시되는 내분비질환약료, 소아약료, 심혈관계질환약료, 영양양료, 장기이식약료, 종양약료, 중환자약료 이상 7개 분과의 위원장, 부위원장 등이 집필하였고, 협의회 한옥연 회장과 김승란 부회장, 김귀숙 교육이사가 감수를 맡았다.
교재는 전체적으로 전문약사제도에 대하여 소개하는 총론과 각 분과별로 좀더 세밀한 내용을 담은 각론으로 구성했다.
총론에서는 한국병원약사회가 전문약사제도를 도입하게 된 배경과 연혁, 전문약사 자격취득 방법 및 전문약사 배출 현황, 외국 전문약사제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각론에서는 각 분과별로 해당 분야 전문약사 업무 정의 및 역할, 전문약사 필요 역량, 활동 현황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전문약사 역할 수행과 관련된 분과협의회 활동 소개 등과 함께 전문약사 자격시험 응시 가이드라인, 즉 응시자격, 자격시험 출제 대상 질환 또는 대상 환자군, 참고문헌, 관련단체 및 학회 웹사이트, 각종 시험 준비 Tip, Case 문제풀이 및 예시 문제 등을 담았다. 총 230페이지 분량으로 판매가격은 2만원이다.
이광섭 회장은 발간사를 통해 “이번 책자의 발간이 전문약사의 다수 배출, 전문약사의 역할 확대와 위상 강화, 전문약사제도의 법제화를 앞당길 수 있는 의미있는 한걸음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한편, 전문약사 자격시험은 지난 2010년에 첫 실시된 이후 2014년까지 5년 동안 내분비질환약료, 소아약료, 순환기계질환약료, 영양약료, 장기이식약료, 종앙약료, 중환자약료 이상 7개 분과 약 260여명의 전문약사를 배출했다.
‘전문약사 역할 및 가이드’는 전문약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병원약사들의 첫 번째 필수 지침서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아울러 앞으로 전문약사 자격시험 활성화 및 전문약사제도 법제화 실현을 앞당길 수 있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