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가격대·실용성 앞세워 추석 판촉전

중저가·혼합세트 등 선택 넓히고 온라인 판매도 주력

올해 추석에도 합리적인 가격대와 실용성이 최대 장점인 가공식품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분기에 접어들면서 수출호조에 따라 경제 성장률이 회복세를 보여왔고, 소비자 심리지수도 7월까지 100 이상을 유지하면서 소비자 기대심리 또한 높아지고 있는 추세였다. 그러나 실질소득 증가율이 마이너스를 기록했고, 국내 소비판매액 증가율은 1%에 머물며 실제 소비 증가로 이어지지 않아 내수는 여전히 불안한 상황이다.

식품업계는 소비위축으로 인한 한정된 소비지출은 추석 선물세트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기존 시장지위를 유지하기 위한 업체 간 판촉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다가오는 추석 명절 시즌을 겨냥해 실용적인 선물세트 구매 트렌드에 발맞춰 ‘2~4만원대 중저가복합형선물세트를 앞세워 시장 공략에 나선다. 지난해 추석 대비 6%, 설 대비 20% 물량을 늘려 총 250여종, 900만 세트를 준비했다. 명절 선물세트 베스트셀러인 스팸을 중심으로 백설 고급유’, ‘비비고 김등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들로 구성한 것이 특징.

특히 스팸선물세트 물량을 지난해 추석보다 약 30% 늘려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2~4만원대중저가에 카놀라유, 올리고당 등 실제 쓰임새가 많은 다양한 품목들로 구성한 복합형 선물세트를 선보이는데 중점을 뒀다.

동원F&B는 실속 있는 가격에 건강과 품격을 담은 동원 추석 선물세트’ 200여 종을 선보였다. 참치캔, 캔햄, 식용유를 중심으로,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복합선물세트를 주력으로 판매한다. 또 전통적인 인기상품인 양반김선물세트과 함께 1인 가구와 HMR시장 성장 등 최근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양반죽선물세트동원포차선물세트등을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 선물세트 디자인은 최근 각광받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 곽명주 작가와 콜라보를 통해 밝고 따뜻한 느낌을 더했다. ‘동원이 전하는 행복한 이야기라는 주제로 일상 속 행복의 모습을 패키지에 삽화로 담았다. 이를 통해 주고 받는 이에게 더욱 따뜻하고 의미 있는 선물이 되도록 했다.



대상은 가장 높은 선호도를 자랑하는 2~3만원대 청정원 선물세트를 다양하게 선보인다. 중저가지만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세트 디자인을 고급스럽게 개선하고, 포장지함도 변경했다.

대표 제품으로 카놀라유와 발효양조간장, 정통현미식초, 캔햄, 연어, 요리올리고당 등 다채로운 제품들로 구성된 청정원 8, 카놀라유와 참기름, 천일염, 캔햄으로 알차게 구성된 청정원 9가 소비자가 선호하는 가격대와 실용적 제품 구성으로 반응이 좋다.

매년 명절마다 선보이고 있는 프리미엄 장류 세트도 소비자 눈길을 사로잡는다. 발효의 명지 순창에서 100% 국내산 최고급 원료와 전통적 기법으로 오랜 시간 정성껏 숙성시켜 만든 '찹쌀발아현미고추장', 국내산 검은콩과 순창의 깨끗한 천연 암반수로 오크통에서 5년간 숙성시켜 만든 '5년숙성 간장'은 각각 고급스러운 단지와 고급 술을 연상시키는 병에 들어 있어 품격 있는 선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롯데푸드는 다채로운 구성품으로 채운 명절 선물세트 80여종의 판매를 시작한다. 이번 추석 실용적인 가공식품세트의 인기가 예상됨에 따라 지난 추석 대비 30% 이상 세트 물량을 늘렸다. 특히 로스팜 엔네이처를 중심으로 실용성이 높은 2~4만원대의 중저가 캔햄 세트와 혼합 세트를 중점적으로 확대했다.

대표 품목인 로스팜 엔네이처캔햄 세트는 제품 디자인을 전면 교체하며 본격적인 확대에 나섰다. 기존의 로스팜 엔네이처, 로스팜 엔네이처 한돈한우에 이어 신제품 로스팜 엔네이처 베이컨을 추가하고 세트의 수량도 늘렸다. 특히 우리 농축산물로 만든 로스팜 엔네이처 한돈한우세트를 크게 확대했다. ‘혼합 세트는 실용성 높은 구성품을 추가하며 품목을 다양화했다.

한편 추석선물세트를 잇따라 선보인 업체들은 마트와 슈퍼, 백화점, 편의점 등 유통현장에서 마케팅 행사에 본격 돌입했고 자사의 전용 온라인몰에서도 판매 확대에 나서고 있다.

일화는 공식 온라인 쇼핑몰 아이에이치샵에서 오는 29일까지 추석맞이 특별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명절 선물용으로 선호도가 높은 건강기능식품을 중심으로 총 50여 종의 제품을 최대 52%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대표 건강기능식품 진스트15앰플플러스’, ‘파우치’, ‘홍삼정’, ‘홍삼정 스틱을 비롯해 인삼 농축액, 인삼차, 6년근고려홍삼활력골드, 흑마늘홍삼골드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