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순환기내과 문건웅 교수가 ‘R을 이용한 조건부과정분석’을 출간했다.
‘R을 이용한 조건부과정분석’은 R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해 조건부과정분석을 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을 위한 활용서다.
조건부과정분석은 매개분석과 조정분석을 결합한 분석기법으로, SPSS와 SAS에서는 앤드류 헤이즈(Andrew Hayes) 교수가 개발한 프로세스 마크로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그의 저서가 교과서로 사용돼 왔다. 하지만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R을 이용한 조건부과정분석법은 전무한 상황이었다.
문건웅 교수는 다년간의 R 패키지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R을 활용한 조건부과정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processR 패키지를 개발하고, 연구자들이 실전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활용서 ‘R을 이용한 조건부과정분석’을 집필, 출간하게 됐다. 문건웅 교수는 연구자들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processR 패키지를 CRAN 및 Github을 통해 배포하고 있다.
문건웅 교수는 책에 제시된 모든 그림과 표를 재현 가능한 연구(reproducible research) 방법으로 만들어 R코드와 같이 제공해 연구자들이 바로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모든 결과물은 워드나 파워포인트 파일 형식으로 바로 제작할 수 있도록 했다.
문건웅 교수는 “processR 패키지는 SPSS와 SAS에 비해 뛰어난 그래프와 표 기능을 가지고 있는 R의 장점을 이용해 연구자들이 실전에서 쉽게 조건부과정분석과 이에 대한 표와 그림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며 “이 책과 processR 패키지가 R을 이용해 조건부과정분석을 하고자 하는 모든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건웅 교수는 R통계 전문가로서, R통계 사용 지침서 및 활용서로 평가받고 있는 ‘의학논문작성을 위한 R통계와 그래프’, ‘웹에서 클릭만으로 하는 R통계분석’ 등을 집필한 바 있다.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