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적기 겨울방학, 투명교정 체크리스트

[구강 속 건치세상] 이다혜 사과나무치과병원 치과교정과 부원장

치아교정은 단순히 심미성을 위해 삐뚤어진 치아를 바로잡는 것만이 아니다. 고르지 못한 치열이나 치아가 벌어져 있는 경우 혹은 위아래 교합이 맞지 않다면 치아교정을 진행하면서 전체적인 교합을 바로잡는 과정을 거친다. 치아의 배열을 가지런하게 만들면 치아 간격이 균일해지고, 교합도 올바르게 형성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발음을 명확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사 시에도 저작 기능이 수월해져 영양분도 골고루 섭취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심미적인 부분도 개선되면서 자신감을 얻는 청소년도 많다.

청소년의 경우 자기 관리에 관심이 높은 시기로 겨울방학을 맞이하면 치아교정 문의로 치과 방문이 증가한다. 치아교정은 한 번의 치료로 끝나는 것이 아닌 상담부터 진단과 부착, 조절까지 주기적인 내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간적 여유가 있는 방학기간에 치아교정에 대한 수요가 커지는 현상을 보인다. 특히 성장기인 청소년 시기에는 발육이 현재진행형이기 때문에 원활한 치아 이동으로 자연스러운 변화가 가능하고 치아교정 기간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조기 교정이 유리한 부분이 많은 만큼 치아교정 장치부터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치료 기간 동안 장치를 계속 붙이고 있어야 하기 때문인데, 청소년은 외모에 민감한 연령대다 보니 결정이 쉽지 않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치아 색과 유사한 '클리피씨'와 같은 붙이는 교정장치를 고려해볼 수 있다. 세라믹 재질이라 치아 색과 유사할 뿐만 아니라 고무링이나 미세 철사를 이용하여 교정 와이어를 묶는 것이 아닌 클립이나 뚜껑을 여닫을 수 있는 방식으로 다른 장치보다 치아에 가해지는 압박이 덜하다.

클리피씨 외에도 최근 선호도가 높은 '인비절라인'이라는 장치를 이용한 투명 치아교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얇고 투명한 인비절라인은 탈부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강위생관리도 다른 장치보다 용이하다.

또한 기존 투명 치아교정이 부분교정 위주의 치료가 가능했다는 한계점을 탈피한 인비절라인은 무수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태치먼트를 개발해 치아 하나하나의 이동 뿐만 아니라 복잡한 치아 이동도 가능하다. 또한 본을 뜨는 아날로그 제작으로 이루어졌던 기존 투명 치아교정과 다르게 구강내 스캐너를 이용해 제작한 데이터를 이용해 국내 의료진이 치료 계획을 수립하면 인비절라인 미국 본사에서는 첨단 3D 컴퓨터 기술을 이용하여 개인 맞춤으로 장치를 제작한다.

무엇보다 인비절라인을 이용한 투명 치아교정은 다른 교정장치를 이용한 것보다 편리할 수 있지만, 개인별 구강 구조와 골격적인 부분까지 정확하게 진단 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의료진의 숙련도와 해당 장치에 대한 이해도가 필수라 할 수 있다. 

비용이나 기간보다 평생 사용하는 치아인 만큼 의료진의 다양한 치료 케이스 축적, 담당의가 상주하여 유지관리를 함께할 수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청소년 치아교정은 개인별로 성장 속도도 다르기 때문에 성장판 검사를 통해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면 이에 맞는 적절한 교정치료 시기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