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류기업의 꿈을 이루기 위한 최고의 전략"
반세기에 걸쳐 쌓은 기업 경영의 경륜을 '플랫폼 경영'이라는 시스템 속에 녹여내 그 구체적 실행법을 제시하는 책이 출간돼 화제다.
이 책의 저자 이강수 前 하림 부회장은 46년이란 오랜 기간을 기업경영의 현업 일선에서 보냈다. 반세기에 가까운 긴 시간 동안 기업 경영의 변화를 생생하게 체험해온 셈이다. 특히 삼성, CJ, 하림을 거치며 신입사원에서부터 관리자, 임원, CEO에 이르는 전 과정을 거치며 일찍이 시스템으로 일하는 방법을 체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층마다 시스템이 지닌 불합리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에 맞닥뜨린 것도 사실이다. 더욱이 경영을 전 영역까지 총괄하는 CEO의 역할을 수행하면서는 앞서 기술한 취약성으로 인해, 기존의 보편화된 경영시스템으로는 더 효과적인 경영을 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을 실감하기에 이르렀다.
무엇보다 온라인과 디지털화돼 가고 있는 산업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시공간을 초월한 '스마트 경영'을 준비한다는 것은 기업 생존을 위한 필수 과정이다. 저자는 그동안 기업 현장에서 터득한 노하우와 이미 일류 기업의 최전방에서 플랫폼 경영의 흐름을 타고 있는 아마존, 도요타, 삼성 등 굴지의 기업을 연구한 내용을 토대로 현재 우리나라 기업에 최적화할 수 있는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기에 이르렀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바로 '플랫폼 경영'이다.
플랫폼 경영이란 마치 e-commerce 기업이 마켓플레이스에 고객이 원하는 모든 상품을 올려놓고 아이템 선정, 구매, 결제의 사이클을 운영하듯, 업무에 있어 계획(Plan), 실행(Do), 평가(See)라는 3대 사이클이 자연스럽게 운영되는 것을 말한다.
저자는 "모든 관리자와 구성원이 하나의 악보로 완벽한 오케스트라를 연주해 최상의 성과를 내고 싶다면, 지금 당장 플랫폼 경영을 도입하라"고 말하면서 이 책에 제시된 구체적 실행법은 지금 현재 기업의 오너와 관리자가 고민하는 모든 문제들에 답을 줄 것이라 이야기한다.
■저자 이강수
■출판 원너스미디어
■320쪽748g161*235*25mm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