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식진흥원(이사장 직무대행 전해웅)은 9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2500개의 한식 관련 사업체를 대상으로'2024 한식산업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조사원이 직접 방문하는 방식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 시 우편, 온라인 등 방식도 활용한다. 사업체별 △사업장 정보 △매출 및 종사자 현황 △영업 현황 △원재료(또는 식재료) 현황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응답 내용은 통계법 제33조에 의거하여 비밀이 엄격하게 보호되며 통계 분석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는다. 한식산업 실태조사 관련 문의사항은 한식진흥원 한식연구팀(02-6320-8464)에 확인할 수 있다.
한식산업 실태조사는 한식진흥법(제5조)에 근거해 효과적인 한식 정책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자료 구축 목적으로 추진하며 2022년에 매 1년마다 추진되는 국가통계승인(114058호)을 받아 조사의 신뢰도를 더욱 높였다. 한식음식점업 및 주점업, 한식 식음료품 제조업을 대상으로 하며 한식 교육서비스업은 시범조사 범위에 포함된다.
한식산업 실태조사 결과는 국가통계포털(KOSIS), 국가농식품통계서비스(KASS), 한식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hansik.or.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2022, 2023 한식산업 실태조사 결과가 공개돼 있다.
한식진흥원 전해웅 이사장 직무대행은 "한식산업 실태조사의 활용도 및 정확성 제고를 위해 표본으로 선정된 사업체 경영주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