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서금요법 응급처치편(1)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장 저

  
고려수지침을 더욱 발전시킨 서금요법을 이용한 응급처치 가이드북이 발간됐다.

고려수지침학회 유태우 회장이 쓴 ‘고려수지침을 더욱 발전시킨 서금요법 응급처치편(1)’은 급만성 경기, 쇼크, 급체, 발열 등 응급 시 즉각 대처할 수 있는 처치법이 상세히 나와 있다. 특히 누구나 한번쯤 경험하는 만성두통, 편두통, 경추통증, 요통 등의 각종 통증 해소법이 실려 있어 요긴하다.

특수금속침봉, 기마크봉(유색, 무색), 테이프가 동봉돼 있어 쉽게 따라할 수 있으며, 위급한 상황이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포켓 사이즈로 제작돼 휴대가 간편한 것이 장점이다. 가정이나 사무실 구급함 속에 비치하면 유용하다.

동봉된 특침봉은 인체에 좋은 반응을 일으키는 특수 재질을 합금해 만든 것으로 순은침봉보다 우수한 효과반응을 나타낸다. 접촉하고 있거나 가볍게 압박하면 증상회복에 효과가 크다. 휴대폰 걸이나 목걸이로도 사용이 가능해 여행 시에도 휴대가 간편하다.

또 기마크봉은 서금요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기구로 서금요법의 치방에 따라 사용하면 건강증진과 건강회복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다. 기마크봉은 알루미늄판과 동판에 기마크를 각인한 것으로 특수금속에 기마크가 각인된 돌기로 손의 피부에 붙이면 혈액순환 조절반응이 빠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간단한 응급질환은 특침봉과 기마크봉을 이용한 서금요법 응급처치법으로 빠른 시간 내 회복이 가능하고 중증의 응급환자는 신속히 병원으로 이동하면서 서금요법을 이용하면 정상으로 회복 하는데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평상시에 서금요법을 생활화하면 여러 응급상황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장은 “요즘은 현대의학의 발전과 의료보험의 보장성 강화로 값싸게 진료를 받을 수 있지만 갑작스런 응급환자가 발생할 때 누구나 크게 당황하게 되며, 또 만성 고질병 환자들은 각종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다”며 “이 같이 고질적인 환자나 급성 구급환자들의 경우에는 서금요법이 크게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유 회장은 또 “건강보험 재정 악화로 향후 개인 의료비 부담이 크게 늘어날 경우에도 서금요법은 국민 의료비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서금요법 응급처치편(1)의 주요 내용으로는 제1장 서금요법과 자극기구, 제2장 서금요법의 상응요법과 기맥요법, 제3장 서금요법 응급처치편, 제4장 평상시의 올바른 건강유지법, 제5장 신체부위의 각종 통증해소법 순으로 돼있다. 이와 함께 중앙일보에 약 100회에 걸쳐 연재한 ‘유태우의 서금요법’ 중에서 응급처치에 관한 내용도 추가했다.

서금요법은 수지침 창시자인 저자 유태우 회장이 수지침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킨 것으로 효과반응이 빠르고 우수하며 부작용이나 후유증이 없어 응급 시에 특히 유용하다. 고려수지침의 14기맥(十四氣脈, 손에 있는 내장기능과 혈액순환 조절선)과 요혈(자극처)에 피부를 뚫지 않고 침봉이나 기마크봉 등으로 접촉하거나 압박해 건강 증진과 회복·관리와 질병퇴치에 이용하는 방법으로 효과반응은 수지침을 능가한다. 국내는 물론 세계 각국의 침구 의사들도 각종 질병치료에 이용할 정도로 이미 그 우수성을 입증받고 있다.

유태우 저/고려수지침 발행/5000원(세트)

노의근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