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병원 정보 노출을 위한 채널 활용법

[병원경영 컨설팅] 김진호 ㈜위즈온 C&S기획실장

IT 발달과 더불어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 의료 서비스를 선택하는 고객은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됐고 병원은 수많은 경쟁 병원들과의 정보 전달 싸움에서 어떻게 얼마나 많은 병원의 정보를 노출시키고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느냐가 병원 성공 경영에 중요한 고려요인이 됐다.

여기서, 병원홍보를 하고 있는 많은 병원들이 고려할 두 가지가 결정되는데 첫 번째는 어떤 정보를 노출시킬 것이냐 이고 두 번째는 어떤 채널을 통해 노출시킬 것이냐다.

어떤 정보를 노출시킬 것이냐의 문제는 앞선 컬럼에서 다룬 차별화된 컨텐츠, 브랜드 이미지 관리에 대한 부분의 중요성을 말하며, 두 번째 고려사항인 어떤 채널을 통해 노출시킬 것이냐는 홍보채널의 다변화와 병원 고객에 대한 타겟팅이 관점이다.

기업의 정보 노출과 고객 신뢰 관계를 연구한 ‘에델만 신뢰지수’ 연구에 따르면 같은 정보를 서로 다른 장소에서 6~10회를 접해야 기업이 제공한 정보를 믿을 수 있다고 한다. 이런 결과는 병원의 정보 역시 다양한 홍보채널을 통하여 접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하고 진료과와 병원 마다의 고객 특성을 분석해 보다 효과적으로 노출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답을 제시한다.

많은 병원들의 마케팅 채널 활용을 보면 정형화된 패턴을 답습하는 경우가 많다. 오프라인은 현수막, 엘리베이터 광고, 전단지를 온라인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를 시행하며 다른 채널에 대한 고려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정형화된 마케팅 방법이 잘못된 것은 아니나 채널이 다양해진 현 시대에는 고객이 선택의 순간 활용할 수 있는 보다 많은 채널과 최적화된 노출 방법을 고려하여야 한다.

특히 병원 선택을 위한 정보수집 흐름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화된 현재에 온라인 홍보채널에 대한 비중을 높여야 한다.

온라인 홍보채널을 다양하게 하는 방법에는 기존 채널 요소를 개선하는 것과 새로운 채널을 활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먼저 홈페이지로 대표되는 기존 채널의 경우 포털 사이트 검색에 최적화된 페이지 구현만으로도 포털 검색에 홈페이지 사이트 이름 외 웹 문서, 이미지, 동영상 항목까지 노출이 가능하다.

홈페이지의 각 컨텐츠 페이지들과 사진, 동영상에는 태그를 통해 검색로봇이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춰 줄 수 있어 소스 내 수정만으로도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홈페이지 리뉴얼을 고려한다면 검색 노출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워드프레스와 같은 홈페이지 환경을 활용하는 것이다.

새로운 채널을 활용할 경우에는 고객에게 노출되는 정보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충분한 여유가 있는 병원일 경우 현존하는 많은 채널을 통해 동시 다발적인 홍보가 가능하겠지만 일반적인 병원이라면 선택과 집중을 하여 효과를 높여야 한다.

예를 들어 고객의 연령대와 지역적 온라인 서비스 활용 유형을 살펴보아 네이버 사용자가 대부분이고 방문 연령대가 높은 지역이라면 네이버 노출을 고려한 환경 구현에 집중해야 한다.

블로그는 네이버 플랫폼을 사용하고 이미지 영역은 네이버의 폴라, 영상은 네이버 블로그에 올려 노출 가능성을 높여주어야 한다.

또,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모두와 같은 홈페이지제작 플랫폼을 통해 병원홈페이지나 브랜드 이미지형 홈페이지, 의료진 홍보 페이지 등을 구현하여 주면 네이버 검색 노출에 효과적이다.

구체적으로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폴라와 인스타그램을 비교하면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는 젊은 층이 많이 사용하는 인스타그램이 높지만 연령대가 높은 고객층을 가진 병원에서는 운영에 투입되는 리소스에 비하여 노출요소가 적다.

반면, 폴라의 경우 네이버 검색에 쉽게 노출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다른 병원 사례나 알려진 방법만을 고려하지 말고 병원이 투입해야 하는 시간, 비용, 효과에 대한 고민을 통해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최근 이러한 IMC 홍보마케팅을 지원하는 병원전문컨설팅업체들이 있으므로 직접 진행이 어렵거나 도움이 필요할 경우 조언을 받을 수 있다.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