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자 보호 신비로운 고환의 기능 향상 팁은 '주기적인 사정'

[섹스의학]

정액은 남성에서 분비되는 물질중에 가장 신비로움을 간직하고 있고, 임신에 중요한 정자를 간직하고 있는 소중한 액체로서 정액은 정낭액(정액의 응고에 관여,단백질, 약알카리성)70%, 전립선액이 20%로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요도분비액, 정자가 나머지를 구성하게 된다.

정상정액소견은 60분내에 액화되어야 하며, 2cc이상의 양, 유백색의 색깔, 밤꽃 냄새, 총정자수는 4천만개 이상, 75%이상의 정자가 생존해 있어야 하며, 50%이상의 운동성, 정상형태가 30%이상이면 정상 정액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정자를 보호하는 고환의 정자보호기능은 비뇨기과 의사의 관점에서 그야말로 감탄이 나올 정도이다.

고환은 한 쌍으로 통상 각각의 크기는 4*3*2.5cm정도이며, 성인남성의 경우 통상 크기는 20cc정도이다. 고환은 외분비선에는 정자를, 내분비선에서는 남성호르몬을 생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고환은 인체조직 중에서 뇌와 더불어 단위 무게당 가장 많은 산소와 영양을 소모하는 대사작용이 가장 활발한 장기들 중 하나이다.

남성의 모든 신체장기가 몸 안에 위치하고 있는 반면에 비뇨기과 영역의 고환은 유일하게 음낭에 둘러싸여서 남성의 외부에 위치하고, 외부의 충격이나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고환이 남성의 신체에서 그토록 중요한 역할은 담당하는데 왜 충격에 약한 외부에 위치하게 해 놓았을까?

고환 온도는 신체 바깥으로 돌출된 위치와 음낭주름의 넓은 표면적을 이용한 작용으로 체온보다 2~4도 정도 낮게 유지되어 있는데 정상적인 정자형성은 바로 이런 낮은 온도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건강한 고환은 음낭은 주름과 골이 많게 되고 음낭색은 더욱 까만 색을 띠게 된다. 이 주름과 골은 자동차의 라디에이터와 같은 역할을 해서 정자형성 및 남성호르몬분비에 가정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외부 온도가 추우면 주름의 골을 더 깊게 해서 고환의 온도가 낮아지지 않도록 보온해주고, 온도가 올라가면 늘어져서 고환의 온도를 낮추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완벽한 고환의 상호작용은 오로지 남성 정자를 보호해서 최상의 정액을 유지 할려는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러한 남성의 중요한 고환 기능을 향상시키는 팁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주기적인 사정이다. 최소 1주일에 한번정도는 사정을 해서 정액의 순환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사정 횟수를 늘리면 정자의 질이 개선되는 이유는 정자가 정관에 오래 머물수록 정자가 세포를 손상시키는 유해한 활성산소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이며, 정자의 질은 분명히 사정횟수가 많을수록 향상되는 것이다. 평상시 고환혈류순환을 촉진하는 운동요법과 주기적 사정이라는 남성의 노력이 합쳐지면 가장 최상의 고환 기능이 유지될 수 있는 것이다.

-대구코넬비뇨기과 원장 이영진-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