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신제품] 천기석으로 만든 압박·마사지 자극기구 '석추봉' 개발
인체에 안전한 자극… 음양맥상 조절·고통 해소에 도움
손가락 상응점, 손등·손바닥 상응점 찾는 A·B·C면에
상응점이나 기맥 요혈에 수시로 압박·마사지 자극
◇ 천기석으로 석추봉 만들다
유익한 미네랄이 골고루 풍부한 천기석으로 석추봉을 제작 보급한다.
추봉은 둥근 막대 부분으로 피부의 요혈을 압박·마사지 자극하기 위한 기구이며, 피부를 찌르지 않는 안전한 자극기구이다.
석추봉 A면은 약간 둥글고 뾰족한 부분(육각형 모서리)으로 손등·손바닥·신체에서 과민점, 상응점을 찾아 압박·마사지 자극하는 부분이다.
B면은 좁은 돌기로 주로 손에서 상응점을 찾아 간헐적·지속적인 자극을 주는 부분이다.
C면은 손가락에서 상응점을 찾은 다음 굴리거나 비벼서 압박자극하는 부분이다.
◇ 석추봉의 장점①
석추봉은 만지기만 해도 음양맥상이 조절되며, 끝부분이 둥글면서 뾰족하고 날카롭지 않아 압박자극할 때 심한 통증이 없다. 항상 손에 들고 다니면서 수시로 자극할 수 있고, 신수지침이나 서암압봉, 아큐빔Ⅲ, 서암뜸 등을 사용할 때 상응점·요혈을 찾는 데 이용한다. 또는 목걸이용으로 하루에 1~2시간만 착용하는 등 항상 인체에 가까이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림 1>
◇ 석추봉의 장점②
알루미늄은 만지면 맥상 악화
손으로 지압·마사지 해도 환자 맥상은 악화
석추봉을 개발한 가장 큰 동기는 인체에 유익한 재질이기 때문이다.
알루미늄은 ⊖이온 전자가 발생하고, 전기전도가 잘되며 보온 효과가 있다고 하나 음양맥상 실험을 해보면 사람이 만지는 순간 음양맥상은 악화된다. 또한 지압·마사지할 때 시술자가 환자의 신체에 손을 대는 순간 음양맥상은 악화되므로 주의를 해야 했었다. 이러한 알루미늄은 장기간 사용하면 신경계·치매 계통에 문제를 줄 수 있어 주의를 해야 했었다.
기마크봉이나 금추봉은 알루미늄으로 돼 있다. 그리고 신수지침, 소프트수지침을 제외한 모든 침, 작은 침은 인체에 접촉 자입하는 순간 음양맥상은 악화된다.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재질을 사용하는 것은 주의를 해야 하므로 천기석으로 석추봉을 개발했다.
그간에 압진기, 금추봉 등이 있으나 스테인리스·알루미늄 재질(금추봉의 자극 돌기는 예외)은 주의를 해야 했다. 새로이 천기석으로 석추봉을 개발한 것이다.
◇ 석추봉의 사용법①
상응점·요혈에서 과민점 찾는다
신수지침이나 소프트수지침, 기마크봉S 또는 서암압봉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상응점을 찾아야 하고 또한 요혈에서도 정확한 위치를 찾기 위해서는 과민점을 찾아야 한다.
이때 석추봉의 B면으로 눌러보면 정확히 찾을 수가 있다. 그리고 A면으로는 손등이나 손바닥을 꼭꼭 눌러서 찾으면 잘 찾을 수 있고 직접 자극을 줘도 좋다. <그림 2>
◇ 석추봉의 사용법②
신체의 과민점 찾아 자극한다
손뿐만이 아니라 신체의 관절·근육·척추 등에 이상이 있으면 가장 과민한 압통접을 찾기가 쉽지 않다.
직접 사람의 손으로 누르지 않고 석추봉으로 압박하면 과민점을 쉽게 정확히 찾을 수 있다.
특히 척추 과민점인 경추·흉추·요추·골반의 과민점을 찾는데 매우 편리하다. 그리고 직접 압박·마사지 자극을 줄 수도 있다.
◇ 석추봉의 사용법③
손가락 상응점을 C면으로 찾는다
손가락의 상응점, 기맥혈에서는 과민점·상응점이 나타나지만 쉽게 찾기가 어렵다.
이 경우는 석추봉의 C면으로 압박하거나 또는 굴려서 압박하면 상응점을 쉽게 찾을 수가 있다. 굴려서 상응점을 찾은 다음에 다시 B면으로 정확한 상응점을 찾아 자극한다. <그림 3>
◇ 석추봉의 사용법④
간헐적 압박자극은 8번씩 자극한다
상응점, 과민점, 요혈점을 찾은 다음에는 석추봉으로 다시 압박이나 마사지 자극을 줄 수 있다.
손등이나 손바닥, 신체는 A면으로 압박하고 손가락에는 B면으로 압박하며 C면은 손가락을 비벼서 압박한다.
압박할 때는 너무 강하게 하지 말고, 약간의 통증을 느끼는 정도로 압박한다. 또는 A면으로 가볍게 마사지해도 좋다.
압박하는 숫자는 8번을 기준으로 실시한다. 오랜 자극을 줄 때 8×2-16, 8×3=24회 등으로 장시간 자극할수록 좋다.
◇ 석추봉의 사용법⑤
개인용으로 사용, 알코올솜으로 소독
주의 사항 - 충격을 주지 않는다
석추봉은 개인용으로 사용한다. 남이 사용하던 것을 사용할 때는 주의한다. 자주 알코올솜으로 깨끗이 닦고 소독하거나 또는 끓은 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꺼내서 건조한 후 사용한다.
석추봉은 암석이므로 떨어트리거나 충격을 주면 절단되거나 파손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그림 5>
◇ 석추봉의 사용법⑥
모든 사람이 1개씩 갖고 사용
자원봉사 시에도 석추봉으로 자극
석추봉을 모든 사람이 1개씩 가지고 이상이 있는 위치를 손에서 수시로 자극하면 모든 질병 예방과 치유, 통증 관리에 도움이 된다. 항상 손에 잡고 있으면 혈액순환이 왕성해진다.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