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시스템이 고난이 진료까지

네모치과 최용석 원장

  
“대학병원의 긴 대기시간이나 치료절차의 번거로움을 줄이면서도 복합질환이나 중증질환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분야별 의료진의 수준 높은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치과종합병원을 만들기 위해 병원을 탄생시키게 됐습니다”

‘반듯한 치과 서비스’라는 진료 철학을 가지고 지난 2006년 역삼동에 개원한 네모치과. 올해 6월 명동점을 개원하면서 치과병원 네트워크도 실현할 계획이다.

병원을 이끄는 최용석 원장은 굳이 대학병원을 가지 않고도 집이나 직장 근처서 대학병원의 수준의 전문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경영과 의료전반에 있어서도 선진의료시스템을 구축했다.

종합치과병원의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네모치과는 모든 치료가 거의 가능하다. 특히 구강전반의 건강을 고려한 기본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임플란트 치료의 경우 치아를 발치하기 전 단계에서 적절한 잇몸치료나 신경치료를 통해 치아 살리기를 우선시 하고 있는 것. 뼈 이식이나 상악동거상술 같은 고난이도 진료가 가능하다는 점도 주목 할만 하다.

최 원장은 “치아교정 치료에 있어서도 교정 전 충치와 발치, 교정치료 후 치아미맥에 이르기까지 치아건강을 중점으로 한 기본 치료들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 모든 과정을 하나의 체어에서 받을 수 있어 시간이 많지 않은 환자들에게도 편의성을 제공해 준다. 또 보철과, 교정과, 치주과, 보전과, 구강외과 등 각과의 전공의가 협진하는 시스템을 통해 분야별 협진 시스템이 가능하다.

최 원장은 “같은 시술 일지라도 진단 내용과 시술계획, 시술하는 의사의 오랜 경험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기에 시술하는 의사의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하다”면서 “임플란트나 치아교정은 초기 진단이 최종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더운 완벽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때문에 네모치과는 진단부터 보다 정밀해진 3차원의 입체 CT촬영으로 치신경이나 인접치의 거리, 치아뿌리의 이동거리나 이동방향 등의 자세한 데이터를 취합해 시술이 시작 된다. 이러한 정확한 진단수치로 임플란트나 치아교정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었던 것.

하지만 최 원장은 “어떤 시술이던지 사후 관리에 따라 만족도는 큰 차이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고객과의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보다 만족할만한 결과를 이끌어내려고 한다”고 말한다.

이어 “치아 질환에 대한 무수한 정보 안에 내게 맞는 전문치과 기준이 없어 막상 치료를 받아야 할 경우 환자들은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한 기준으로 최 원장은 “진단과 치료계획 수립에 세밀하고 신중한 병의원을 찾아야 하며, 치료시간에 쫓겨서는 안되며, 임플란트 시술 후 평생관리가 가능토록 ‘진료 만족도’에 가치를 둬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는 “초기 진단 실패는 그만큼 성공률이 떨어지므로 치료하기 전 의료진에게 병력을 전달하고 진단을 통한 철저한 치료계획을 운영하는 치과 병의원을 찾아야 한다”며 “어떤 치료든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치료는 드물기 때문에 질환상태와 치료계획에 대한 의료진의 의견보다, 환자 스스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을 추구하게 되면 단기적인 시술을 이뤄질 수 있더라도 장기적인 성공률이 낮아질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지게 된다”고 설명한다.

“네모치과는 병원 이름 그대로 ‘반듯하고 정직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근거중심의학’ 두가지 철학을 잘 지켜나갈 것”이라는 최 원장은 “국내치과병원 1위 브랜드를 지향하기 위해 앞으로 내실을 잘 다져 병원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환자 진료에 더욱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