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세균성 장염 다발… 참을 수 없는 복통에 설사·구토

[질병탐구 / 장염]

겨울 노로·로타 바이러스 원인
날음식은 피하고 위생 철저히
만성질환자·노약자 특히 주의

장염은 주로 여름과 겨울철에 유행하는데 겨울철 장염의 주요 원인은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등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면 여름에는 높은 기온 탓에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음식물 섭취를 통한 세균 감염성 장염이 주로 발생한다.

실제로 지난 2019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장염 환자 수 통계를 살펴보면 7월 68만 9638명, 8월 71만 2737명으로 1년 중 여름철에 가장 많았다.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주요 증상은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통해 대부분 호전되지만,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 만성질환자, 노약자라면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장염이란?

△급성장염
누구나 흔히 겪을 수 있는 장염은 식중독이나 장점막이 세균에 의해 감염돼 장점막이 손상되는 질환을 의미한다. 여름철에는 살모넬라, 비브리오, 병원성 대장균과 가은 세균에 의한 장염이 자주 걸리며, 겨울철에는 로타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등 장염으로 나타나며 모두 급성장염에 해당한다.

그렇지만 장염은 단순히 세균, 바이러스 등에 감염된 음식물에 의해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닌 끼니를 자주 거르거나, 과식, 폭식,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이런 환경에 노출되다 보면 장내 세균에 의한 유해물질이 발생해 과민성 대장증후군,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 질환을 일으키기도 한다.

△만성장염
만성장염의 경우 급성장염의 증상인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몇 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식욕부진, 두통, 현기증, 권태감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는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 요인이나 여러 환경적 문제로 인해 장이 지나치게 민감해져서 생긴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경우 한번 발생하면 완치가 어려운 만성장염의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원인

장염에 걸리는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환경, 조리, 위생이다. 특히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세균이 번식하기 쉬우며, 식품을 조리할 때 충분한 온도나 조리시간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음식이 오염되기 쉽다. 또 조리 후에 음식을 실온에서 장시간 방치하게 되면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장염으로 인해 죽을 정도로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한번 걸리면 오랫동안 고생하고 스트레스를 주는 질병이며, 장시간 방치할 경우 더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증상 원인균

△살모넬라균: 동물의 분변, 육류, 계란 등에 의해 발생하며, 12~24시간의 잠복기 후에 구토, 설사, 발열, 복통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된다.

△비브리오균: 여름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비브리오균은 패혈증을 유발할 수 있어 위험하다. 주로 오염된 어패류를 날로 먹거나 충분히 익히지 않고 섭취했을 때 상처부위와 바닷물이 접촉한 경우 발생할 수 있다. 16~24시간의 잠복기 이후 오한, 발열, 설사, 복통, 하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만성질환이나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들의 경우 더욱 잘 감염된다.

△병원성 대장균: 닭, 소, 오리 등 동물의 내장에 분포돼 있는 균으로 오염된 고기, 우유, 야채, 수영장에서도 감염될 수 있으며, 평균 2~7일간의 잠복기 후에 묽은설사, 혈변, 복통, 구토, 피로, 탈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병원성 대장균의 한 종류인 장출혈대장균의 경우 증세가 좀 더 심하게 나타나면 출혈성 대장염, 용혈성 요독 증후군 등 중증으로 번질 수 있다. 예전 햄버거를 먹은 소아가 해당 질환에 걸려 이슈화된 적도 있다.

△로타바이러스: 주로 3~24개월 사이의 영아들에게서 발생하며, 감기 다음으로 흔한 질환이며 전염력이 높다. 초기에 감기 증상을 동반하고 2~3일 구토 증상을 보이다가 3~5일간 설사를 지속적으로 하기 때문에 탈수증에 쉽게 빠질 수 있다. 심한 탈수로 인해 혈압이 떨어져 쇼크상태가 되면 위험한 상태에 이를 수도 있다.

△노로바이러스: 겨울철에 특히 많이 발생하는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한 식중독 바이러스로 식품, 식수, 사람 간에 발생할 수 있다. 또 오염된 해수에서 채취한 굴, 조개, 생선 등 해산물과 오염된 지하수로 씻은 과일, 채소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흔히 12~48시간의 잠복기 후에 설사, 구토, 근육통, 오심, 복통 등을 동반하며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수분 섭취를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 특별한 치료 없이도 12~72시간 내에 회복되지만 심한 설사나 고열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치료받는 것이 좋다.

◇증상

흔히 열이 나며, 이로 인해 소화계 증상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위와 장의 염증으로 인해 설사와 구토가 생긴다. 설사로 인해 항문이 헐고, 구토와 설사로 인해 복부에 가스가 차서 복부 팽만감이 생긴다. 탈수 증상으로 인해 기운이 없으며, 복부에 심한 통증이 생긴다.

일반적으로는 잠복기가 짧을수록 구토 같은 상부 위장관 증상이 심하고, 잠복기가 길수록 설사 등 하부 위장관 증상이 심하다. 잦은 구토와 설사로 탈수가 생기기 쉽다.

샐러드, 시금치, 배추 겉절이 등 채소류 섭취 후 구토·설사 증상이 나타나면 대장균 장염일 가능성이 높다. 잠복기가 16시간 이상이고 달걀이나 닭, 오리고기를 먹은 뒤 설사한다면 살모넬라균을, 오징어, 낙지, 갑각류는 비브리오균을 의심해볼 만하다.

영아와 노인에게는 심각한 합병증이 일어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생기는 장염은 대부분 바이러스성이며, 그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가성 콜레라다. 가성 콜레라는 로타 바이러스라가 일으키는 병으로 주로 초가을부터 기승을 부리기 시작한다. 대개 바이러스가 묻어 있는 옷이나 장난감, 음식물을 통해 감염된다.

아이들의 경우 처음에는 섭취한 음식물을 토하는 정도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먹지 않아도 노란색 위액까지 토하기도 한다. 몇 시간 후 설사를 시작하는데, 젖을 먹는 아이들은 하얀 쌀뜨물 같은 설사를 한다.

설사는 2~3일간 지속되는데, 그동인 수분 섭취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탈수 증상을 일으키기 쉽다. 탈수가 되면 얼굴이 창백하고 침이 마르며 소변량이 현저히 줄고, 울어도 눈물이 흐르지 않는다. 이외에 다른 여러 가지 바이러스로 인한 장염도 흔한데, 이때는 열이나 구토는 심하지 않고 주로 설사가 며칠 동안 지속되다가 좋아지는 경과를 보인다.
모든 형태의 장염에 대한 치료는 보통 증상을 없애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소염제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진단

탈수로 인한 체액 변화와 세균 감염을 알아보기 위해 혈액 검사와 대변 검사를 시행한다.

◇예방

장염을 예방하려면 조리과정에서 개인위생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하고, 재료는 깨끗이 세척해야 하며, 날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는 게 좋다. 날고기, 생선, 야채 등을 다루는 도마나 칼은 교차 감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구분해가며 사용해야 한다. 음식은 한 번에 먹을 만큼만 조리하는 것이 좋다.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하더라도 세균 번식을 완벽히 막기 힘들고, 세균이 퍼트린 독소는 사라지지 않기 때문이다. 음식을 먹기 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장염 예방을 위해서는 생활 습관을 교정할 필요도 있다. 여름에 어패류나 생선을 날 것으로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현명하며 칼, 도마 등의 조리 도구는 일반 요리와 구분해서 사용해야 한다. 익혀 먹는 음식은 충분히 익을 수 있도록 가열해 조리해야 하며 반드시 세정제로 손을 씻은 뒤 요리를 해야 한다.

만약 병원을 즉시 찾기 어려운 곳에서 심각한 장염 증세가 나타난다면 물, 보리차, 이온음료 등으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게 우선이 돼야 한다. 지사제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독소가 배출되지 못해 더 큰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