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학술대회 임상사례] 손지압으로 질병예방

수지이온 지압봉 자극… 혈액순환 체온보호 효과

강창보 학술위원

▷지난호에 이어

3)대뇌의 운동중추와 감각중추는 손을 통제하는 부위가 가장 크다.
대뇌피질에 있는 운동중추는 전신운동구역이 모여 있다. 그 중에서 손 구역(학자에 따라서 약간씩의 차이는 있으나 )이 최저 1/3에서 최고 1/2까지 차지한다고 한다.
이것은 대뇌의 운동중추 대부분이 손을 관리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즉 손은 대뇌의 생각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외부로부터 자극을 받아들여 대뇌로 직접 전달해 주는 역할까지도 한다. 그래서 손의 운동이나 자극은 대뇌의 다른 구역을 운동시키고 영향을 준다.
※ 감각중추에서도 역시 팔 부위가 가장 크고, 특히 손부위가 가장 넓다. 손의 감각자극은 대뇌에 큰 영향을 줘 자율신경과 호르몬 조절에 도움을 준다.
4)손을 따뜻하게 하면 머리가 가벼워진다.
손을 따뜻하게 하면 손 부위의 혈액순환이 잘 된다. 손 부위는 말초 부위가 되므로 손 부위에서 혈액순환이 잘 되면 가장 예민한 심장과 대뇌 부위의 혈액이 속히 순환된다.
그러므로 손을 따뜻하게 해야 뇌압, 심장의 압력을 속히 낮출 수 있다. 인사불성, 졸도, 쇼크, 경기 등은 뇌출혈이나 뇌압이 높아져서 생기는 현상이다.
이때 발끝이나 신체 부위의 피를 빼는 것보다 손끝 부위에서 피를 빼야 피도 잘 나오고 치료 효과도 우수해 속히 회복될 수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손 운동을 많이 해야 한다. 손 운동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 중에서도 알루미늄으로 만든 지압봉으로 하는 손 운동이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이며 좋은 운동으로 생각된다.

2. 손 지압봉의 재질 - 알루미늄
최근 손 운동 기구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이 기구들은 그 재질에 따라 음양맥상에 좋은 변화가 일어나는 재질이 있는가 하면 인체에 나쁜 영향을 주는 재질이 있다.
손 지압봉의 재질은 알루미늄이며 알루미늄의 표면을 20여 차례 연마해 중금속을 최대한 제거한 우리 몸에 유익한 기구다(표면을 연마하지 않은 알루미늄은 유해 중금속이 많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알루미늄 지압봉의 4대 특징
1) 보온 효과 : 몸의 체온을 보호하며 체온을 뺏지 않는다. 오래 만지고 있을수록 손이 따뜻하며 부드럽고 곱다.
2) 이온화 경향 : 다른 금속에 비해 이온화 경향이 강력해 생체전류를 활성화하고 정전류를 해소해 활력을 넣어준다.                 
3) +이온 작용 : 알루미늄의 +이온은 인체 이온을 보호, 조정시켜 주는 기운이 있다. 그래서 피로예방과 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4) 손의 지압에 우수한 효과 : 손은 전신의 축소판으로서 손 전체를 지압해 주면 질병예방, 건강증진에 효과가 있다.
*플라스틱 자극 기구에 주의
플라스틱에서는 인체에 나쁜 환경호르몬이 방출되고 자극 효과도 미약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자극을 줄 때 오히려 질병이 더욱 악화될 소지가 있다.

3. 지압봉의 종류와 기능의 특징
지압봉에는 수지 이온 지압봉, 구암 지압봉, 침봉 지압봉, 특제 지압봉 등 4종류가 있다. 그 기능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점을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수지이온 지압봉

1) 수지 이온 지압봉
(1) 서금요법을 사용할 때
① 손 부위에 자극을 주기 전후에 지압봉으로 먼저 충분한 운동을 한다.
② 상응점을 찾는데 이용한다.
③ 손 운동을 하면 건강증진에 좋다.
④ 신체부위 자극에도 이용된다.
(2) 지압봉만을 사용할 때
① 가만히 만지고 있으면 있을수록 손이 부드럽고 땀이 나며 따뜻해진다.
② 양손에 두 개씩 쥐고 있으면 원기증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③ 손바닥과 손등을 지압, 손 운동을 하면 건강증진·활력 증강에 좋다.
④ 잠잘 때 쥐고 자면 숙면할 수 있다.
<다음호에 계속>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