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치료 지원 정책 강화된다

복지부, 난임치료 시술(보조생식술)의 추가 개선방안 발표

난임치료 시술 횟수에 대한 정부의 지원 정책이 더욱 확대된다.

내년 초부터 건강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는 난임 치료시술(보조생식술)의 횟수를 제한했던 조치가 다소 완화된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건강보험 적용 전에 정부의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사업'에 의거 정해진 시술횟수를 소진, 건강보험 급여를 받지 못하게 된 난임 부부들에게 1~2회까지 추가로 허용된다.

단 이미 정해진 체외 또는 인공수정 시술 비를 지원받아 정해진 횟수를 소진, 건강보험 혜택을 받지 못할 때다. 대상은 종전대로 시술개시 시점을 기준으로 잡아 만 45세 미만 여성이다.

이로써 추가 적용횟수까지 합쳐 시술별로 모두 2∼3회 건강보험혜택을 받을 수 된다.

다만, 2017년 10월 1일부로 나이가 만44세7개월∼만44세12개월인 여성은 내년 6월말까지 한시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또 난자채취 과정에서 이른바 '공난포'가 나온 경우엔 횟수를 차감하지 않도록 했다.

공난포는 과배란유도 후 난자를 채취하려 시술치료를 받았지만 전혀 나오지 않아 이후 배아 생성이나 이식 과정 진행 자체가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그러나 이미 시행된 난자채취 과정에 들어간 비용은 본인 부담률 80%를 적용, 건보에서 20%를 부담하도록 했다.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난임 치료시술(보조생식술) 추가개선방안을 마련, 내년 1월1일부터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10월부터 난임 치료에 건강보험이 적용된 후 민원으로 제기된 시술 횟수 제한완화 요구를 받아들여 전문가 자문·검토 등을 거쳐 추가 보완대책을 마련,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당시 복지부는 난임 시술 건강보험 적용 대상 기준을 만 44세 이하 여성에게 체외수정 7회(신선 배아 4회·동결 배아 3회), 인공수정 3회로 설정한 바 있다.

복지부는 이번 완화조치와 함께 정해진 건보급여범위를 초과한 비급여 시술 비용은 비급여 진료비 조사·공개 항목으로 포함시켜 기관별 비급여 비용을 투명하게 알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에 공개하는 것은 물론 가격 등을 모니터링 해 나갈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난임 부부의 안전한 출산환경 조성을 위해 연령ㆍ횟수 기준을 현행대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었다며, 향후 이들과 전문가 등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 필요한 사항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홍유식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