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파요법’ 실제 자극보다 음양맥상 조절 더 우수

신형 수지침 氣 보충에 좋아

▷지난호에 이어
5. 실제 자극과 염파요법의 차이점 - 염파요법이 더더욱 우수
서금요법에서 실제 자극과 염파요법의 자극에서 어느 방법이 음양맥상 조절에 더 큰 영향을 줄 수가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갖게 된다. 모든 의심나는 사항을 음양맥진법으로 실험해 보면 즉시 알 수가 있다.

수지침 자극에서도 보통 수지침 자극보다 신형 수지침의 기보충 방법이 더욱 우수하며, 음양맥상 조절에서는 신형 수지침보다 손모형도에 염파요법이 더욱 우수하다.
예를 들어 삼초승·소장승·대장승이 있을 때 신형 수지침으로 자극을 준 다음에 음양맥상을 확인하면 음양맥상이 완전하게 조절되기가 어렵다. 이때 손모형도에 염파요법을 실시한다면 삼초승·소장승 맥상 조절은 매우 우수하다. 특히 신실증 맥상은 염파요법이 더욱 우수하다.

여성에게 많은 신실증 체질 중에서 삼초승·소장승은 난치성 맥상이지만 염파요법으로 잘 조절된다는 의미는 아마도 여성 질환은 스트레스나 긴장, 초조, 불안 같은 정신적인 요소로 질병이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로 삼초승방이나 소장승방에 신형 수지침이나 기마크봉 등의 자극을 주는 것보다 염파요법의 기보충요법이 더더욱 우수하다. 이것은 비단 소장승·삼초승뿐만이 아니라 부돌 3성 조맥인 대장승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손모형에 대장기승방 보제법 자극

대장승맥일 때에 대장 경락혈의 자극이나 보제법은 약간의 변화가 일어나지만 대장금경혈의 기보충이나 보제법은 맥상 조절이 더욱 우수하다. 부돌 3성 조맥에서 1성 조맥으로 조절되는 상태이다. 이때 대장승방이나 대장기승방에 기조절을 하여도 부돌 0.5~1성 맥상으로 조절되거나 완전히 조절되어도 곧 재발이 된다. 이때 손모형은 대장기승방 자극이나 보제법을 자극하면 거의 완전할 정도로 맥상이 조절된다. 그러나 무리하거나 염파 자극의 염력이 떨어지면(지속적 염파 자극을 해야 한다) 다시 원위치 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그 외에도 난치성인 촌구 1·2·3성 조맥이나 부돌 맥상이 극성대하거나 거의 미맥·무맥일 때를 제외하고는 염파요법의 맥상 조절이 우수하다. 부돌 맥상이 미맥이거나 박동을 촉지할 수 없는 경우에는 천연 원석의 팔찌 기구나 염파부가 가장 우수하다.
염파요법을 실험해 보면 전반적으로 신형 수지침, 기마크봉, 압진봉, 침봉들보다 염파요법의 자극반응이 더욱더 좋았다.

염파요법에서 그냥 염파봉을 꽂아만 놓으면 자극 전달력이 약하고 간혹 또는 자주 염파봉을 만지거나 뺏다가 다시 꽂으면서 염파를 전달해야 한다. 지속적인 염파 자극을 주기 위해서 서금 4대 무탈방법을 꾸준히 실시해야 더 큰 도움이 된다.

염파요법이 신형 수지침보다 음양맥상 조절력이 우수하기는 하나 신형 수지침의 기보충이 더 좋을 때도 있다.
예를 들면 신체에 통증이 심할 때 가끔 강자극을 줘야 하거나 기정혈에서 사혈을 할 필요가 있을 때는 염파요법보다 신형 수지침의 자극이 더욱더 우수하다. 그러나 만성적인 질환인 경우에는 염파요법이 큰 도움이 된다.
<다음호에 계속>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