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사회 키르기스스탄 나눔의료봉사활동 전개

메디시티대구 5개 의료단체 현지인 3000여명 진료

대구시의사회(회장 박성민)는 지난 15일부터 22일까지 8일간 키르기스스탄 오쉬 지역에서 해외 나눔 의료봉사활동을 통해 대구의 우수한 의료기술 및 메디시티 대구를 알렸다.

메디시티 대구 해외의료봉사단은 대구시의사회를 비롯한 치과의사회, 한의사회, 약사회, 간호사회 등 5개 단체와 대구시가 참여해 공동으로 봉사단을 구성, 지난 15일(토) 오전 5시 30분 대구시청 앞에서 2대의 버스로 분승하여 인천공항으로 출발했다.

7월 17일부터 3일간 진행한 무료 진료는 대구시의사회가 오쉬국립병원과 카라수이스카야 지역병원에서 내과 750명, 외과 250명, 산부인과 150명, 소아청소년과 200명, 신경외과 350명, 안과 400명, 피부과 379명, 영상의학과 194명, 신경과 250명 전체 3천여 명의 환자를 진료 했다.

이와 함께 대구시치과의사회는 오쉬치과전문병원과 카라수치과전문병원에서, 한의사회는 오쉬국립병원과 카라수 아동병원에서, 간호사회는 오쉬 기술대학교내 세종학당 에서 각각 현지인에게 나눔의료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봉사기간 중 의료진은 많은 환자를 진료하기 위해 진료실에서 3일간 도시락으로 점심식사를 하며 밀려드는 환자진료에 매진해, 현지 여론의 큰 호응을 이끌어 냈으며, 특히 포터블초음파는 현지에서 대단한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또 산부인과, 신경과, 내과 진료는 환자와 병원 근무 직원들이 몰려 진료실 입구가 마비되었고, 특히 신경외과는 중증환자가 많아 안타까운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또한, 피부과는 현지의료진과 협진하여 초기피부암을 수술하기도 했다.

진료 기간중 현지 병원 의사와 레지던트 등이 메디시티 대구 선진 의료를 배우기 위해 진료참여와 관심을 나타냈으며 많은 환자들이 향후 대구 진료기관을 찾아 진료받기를 희망했다.

박성민(대구시의사회장) 메디시티대구 해외나눔의료봉사단장은 “이번 봉사활동은 여러 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5개 의료단체의 헌신적인 협조로 많은 성과를 남기고 메디시티 대구를 현지에 강하게 각인시켰다”면서 “메디시티 대구 의료를 필요로 하는 곳을 찾아 기꺼이 해외의료봉사 활동에 참여해 주신 봉사단원 모두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 이러한 활동이 메디시티 대구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하고 “현지 기자회견을 통해 메디시티 대구의 선진의료기술과 의료봉사활동”에 대해 알렸다.

메디시티협의회가 주관하는 이번 봉사활동은 지난해 카자흐스탄 카라간다 지역에 이어 올해가 네 번째 해외봉사 활동을 펼쳤다.


박중학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