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치료 전 알아야 할 필수정보 베스트3

[의학칼럼/ 쏙 좁은 여자]

정창원 원장(산부인과전문의)

여성들이 불편해도 쉽게 말하지 못하고 혼자 고민하는 병이 요실금이다. 그러다보니 요실금수술을 하려고 해도 어떤 수술 방법이 있는지 혹은 어느 병원을 가야할지 잘 모르는 것이 많아 어려움을 겪는다.

수술 후기를 인터넷에서 찾아보지만, 요실금과 상관없는 것 같은 질성형을 권하는 병원도 많고, 또 요즘은 가짜후기도 많다고 하니 걱정이 앞선다.

요실금 수술을 원하는 환자들을 위해 자주 묻는 질문 3가지를 정리했다.

1. 복압성 요실금 레이저와 이쁜이수술로 치료된다?

일부 병원에서 소위 말하는 이쁜이수술로 요실금이 치료 된다고 광고하고 있으나 이는 의학적으로 맞지 않다. 이쁜이수술은 질후벽과 회음부에 하는 질성형으로 질전벽에 있는 요도와 요실금에 미치는 효과는 크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요실금수술과 질성형수술 모두 질 안에 하는 수술이다 보니 한꺼번에 받으면 치료과정이 편리하긴 하다.

또한 최근에는 레이저만으로 수술 없이 치료한다고 광고하는 병원들이 있으나 이도 사실이 아니다. 레이저 치료는 요실금 치료방법으로 임상데이터가 부족하고 학회에서 정식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전 세계적으로 공인된 복압성 요실금 치료방법은 테이프를 요도 밑에 삽입해주는 중부요도슬링 수술법(TOT)이다.

마찬가지로 케겔운동이 요실금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나 요실금 치료에는 효과가 약하다. 홈쇼핑에서 많이 판매되는 케겔 운동기계 또한 운동효과가 매우 약하기 때문에 요실금을 치료하기에는 역부족이다.

2. 요실금 수술가격과 의료보험 적용조건

요실금수술을 하기 위해 수술비가 싼 곳을 찾아 헤매는 분들이 계시나 굳이 그럴 필요는 없다. TOT 수술은 의료보험 적용이 되므로 본인 비용부담도 적고 병원마다 가격도 거의 비슷하게 정해져 있다.

2011년 12월부터 의료보험 적용기준도 변경돼 검사수치에 상관없이 검사상 복압성 요실금이 맞다면 의료보험 혜택이 된다. 따라서 의료보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요역동학검사를 받아야만 한다. 물론 검사자체가 좀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검사를 받지 않고 수술하길 원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일반비용으로도 수술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 비용은 많이 올라간다. 아무래도 이차 병원이나 대학병원으로 갈수록 수술비용도 많이 비싸지기 때문에, 가까운 전문 일차병원을 가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다.

최근 실비보험이 많이 나와 있으나 요실금수술이 포함돼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과거 삼성생명 실비보험과 관련해 한차례 파동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합리적인 가격에 요실금수술도 혜택을 주는 실비보험들이 나와 있으므로 미리 살펴보면 좋다.

3. 요실금 수술 후 입원·소변줄 반드시 필요하다?

요실금 전문병원에서 수술 받을 경우 굳이 입원할 필요도 없고 소변줄을 끼우고 퇴원해야 하는 불편함도 거의 없다. 그만큼 수술시 손상이 적고, 마취도 적게 할수록 빠른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입원실이 있는 병원에서는 일부러 수입증대를 위해 입원을 권하기도 하니,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

또한 일부 보험에서 입원이 필요한 경우에도 낮병동 입원만 하면 가능하다. 외래에 6시간 이상만 머무르면 낮병동 입원으로 처리 가능하다. 수술은 산부인과와 비뇨기과에서 모두 수술을 받을 수 있는데, 이쁜이수술 등 질회음성형을 전문적으로 같이 받을 경우에는 아무래도 산부인과를 가는 것이 더 유리하다.

/ 도움말-정창원 리에스여성의원 대표원장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