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스리스 부부 여성수술로 도움

[의학칼럼/ 쏙 좁은 여자]

정창원 원장(산부인과전문의)

흔히 부부 성관계 횟수가 최근 1년간 월 1회 이하일 때를 ‘섹스리스’라고 정의한다.

섹스리스 부부는 섹스리스가 아닌 부부에 비해 이혼 위험이 훨씬 높다. 성관계가 없는 부부는 여러 가지 큰 갈등을 쉽게 겪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부부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그만큼 부부사이에서 잠자리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다.

만 아니라 법적으로도 정당한 이유 없이 잠자리를 거부하는 측은, 이혼 시 위자료를 다 물어줘야 한다. 그만큼 부부의 잠자리는 권리일 뿐 아니라 의무이기도 하다.

섹스리스 원인은 매우 여러 가지가 있고, 사실 부부 관계는 개개인마다 여러 복잡한 요인이 작용한다. 또한 남녀의 생리는 다를 수밖에 없어서 부부관계에 임하는 자세나 본성은 정말 판이하게 다르다.

흔히 남성은 몸이 가야 맘이 가고, 여성은 맘이 가야 몸이 간다고 한다. 그만큼 여성은 육체적 관계 못지않게, 정서적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다. 부부성클리닉전문의의 경우 정신과에서 진료를 보는 경우도 많다.

일부 정신과에서는 질축소수술은 섹스리스 부부에 도움이 안 된다고 일방적으로 호도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는 산부인과적인 지식이 부족한 데서 오는 오해로, 성관계는 성기의 직접적인 마찰도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여성은 출산과 노화를 겪으며 질이완이 오게 되는데, 이는 질축소수술을 통해서 실질적인 복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이는 남성파트너에게 더 직접적으로 다가오는 문제일 수 있다. 단순히 정서적인 부분만을 강조해서는 해결될 수 없는 부분이다.

질이완이 있는 경우 질축소가 부부사이의 새로운 전환기를 주는 계기가 될 수 있는데, 여러 방법이 있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본인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일단 질성형을 전문적으로 잘하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

선택기준은 일단 질필러나 질레이저 같은 간단한 시술은 물론이고 골반근육을 복구하는 질축소수술까지 다양한 모든 방법이 가능한 곳을 선택해야 한다. 시술이 수술보다 간단하다고 해서 선택해서는 안 된다.

자연분만을 한 여성의 경우에는 골반근육 손상을 피할 수 없으므로, 기본적으로 근육을 제대로 복구해주는 질축소수술이 더 효과적이다. 여건상 수술을 못하고 꼭 시술을 해야 한다면, 질레이저보다는 질필러를 더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질레이저는 질점막 재생에는 도움이 될 수 있을지언정, 물리적으로 질을 좁혀주는 효과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질필러를 고려해 볼 수 있는 대상은 제왕절개로 분만을 한 경우나, 출산경험이 없는 미혼여성의 경우다. 폐경 후 질건조나 질위축이 온 경우에는 질레이저가 좋은 치료방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섹스리스 부부의 경우 심각성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해야 하며, 원인에 따라 여러 과의 협진이 필요하다. 질이완이 있는 경우 산부인과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고, 질축소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간단한 시술은 질필러가 적합하다. 전문병원을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질성형후기 등을 꼼꼼히 비교해 보는 것이다.

/ 도움말-정창원 리에스여성의원 대표원장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