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 요법 무조건 유방암 걸린다? 잘못된 오해

[질병탐구 / 폐경기 증후군] 인터뷰-정재은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산부인과 교수

폐경 증상은 시간 지나면 자연소멸 돼

‘조기 폐경’ 자연 임신 기대하기 어려워

Q. 폐경 증상은 평생 치료해야 하는지요.

폐경 증상에는 안면홍조, 불면, 감정기복, 우울감, 질 건조증 등이 있습니다.

보통 증상은 폐경됨과 동시에 나타나며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소멸 됩니다. 따라서 환자분들은 증상 완화를 위해 호르몬 복용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복용 기간은 환자들이 겪는 증상에 따라 개인 차이가 많습니다.

Q. 폐경 후 호르몬 요법을 하면 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하는데.

특히 유방암 발생 위험에 대한 환자분들의 걱정이 많으신데요, 호르몬 복용을 할 경우 무조건 유방암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단, 유방암 기왕력이 있는 경우는 호르몬 복용을 할 수 없고,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전문의 선생님과의 상담 후 유방 X 선 촬영 및 유방 초음파 등의 검사로 질환 유무를 감별한 후 호르몬 처방을 받게 됩니다.

호르몬 요법을 시행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매년 유방 검사를 통하여 유방 질환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 드리지만, 이는 안전을 위해 시행하는 것이지 암에 걸리기 때문은 아닙니다.

Q. 폐경기가 되면 성욕이 떨어진다는 것이 사실인지요.

성욕은 여성 호르몬 이외에 개인의 성향 또는 사회적 여건 등 여러 가지 변수가 관련되기 때문에 성욕 감소가 무조건 폐경기 때문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폐경 전에도 성욕 감소를 호소하는 환자분들이 있는데 이 분들의 경우는 여성 호르몬 이외에 다른 기저 질환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겠습니다.

폐경이 되면 대체적으로 성욕이 저하되는 것은 여성호르몬 고갈과 관계가 있습니다

Q. 30대 조기 폐경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조기 폐경은 매우 다양한 원인 질환이 있습니다. △터너 증후군 등의 유전 질환 △난소암, 자궁내막증 등의 난소 종양 관련 난소제거술을 받은 경우 △난소 기능 저하를 유발하는 항암제 및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 △산후 출혈이 매우 심한 경우 sheehan syndrome △이 외에 극심한 체중 감량, 흡연 등이 원인 인자로 거론되지만 이에 대해서는 의학적 근거가 완전히 확립된 상태는 아닙니다.

즉 흡연을 한다고 모두 조기 폐경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발생 가능성을 높힐 수 있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Q. 조기 폐경이 오는 경우 치료 후 임신이 가능한지요.

조기 폐경의 원인 및 발생 연령에 따라 임신 예후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조기 폐경이 맞다면 자연 임심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난임 전문의 선생님 진료를 권유해드립니다.

특히 난소 관련 수술을 앞두고 있는 경우 난자 체취 및 냉동 요법을 통해 향후 시험관 시술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근래 체외수정 관련 의학의 발전으로 다양한 치료법이 있는 바 전문의 선생님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중선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