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의료 패러다임' 바뀐다"

GE헬스케어, 뉴 노멀시대 원격 모니터링의 현재와 지속가능한 비전 제시

김경환 서울대학교병원 흉부외과 교수

코로나 19의 장기화는 의료영역에서도 새로운 변화를 앞당기고 있다. 팬데믹으로 인해 소비자의 행동과 패턴은 급격히 변하고 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의 뉴노멀로 의사-환자 접촉의 전통적 방식에서 원격상담으로 가능한 디지털 방식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새로운 의료계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는 현실에서 원격모니터링 시스템이 많이 구축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경환 서울대학교병원 흉부외과 교수는 지난 22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0 국제병원 및 의료기기 산업 박람회의 병원 경영리더십 간담회'에서 원격모니터링의 지속가능한 비전을 제시했다.

김 교수는 "최근 코로나19와 독감 트윈데믹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첨단 디지털 솔루션을 통한 감염병 관리시스템은 중요 의료와 국가 아젠다"라고 강조하면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진료를 두고 원격의료가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과 관련해서는 "진료영역 침범으로 봐선 안 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간담회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데 앞장선 김경환 교수가 문경 생활치료센터 연구 사례를 소개했다.

서울대학교병원은 올해 COVID-19 무증상·경증 환자관리를 위해 운영된 경상북도 문경 생활치료센터에 첨단정보 기술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서울의 의료진과 문경 생활치료센터에 입원 중인 환자의 상태를 원격 모니터링하는 등 디지털 솔루션을 적극 이용했다. 그 결과 감염 전파 위험 최소화와 환자의 안전, 효율성 증대의 성과를 달성했다.

김 교수는 "원격으로 환자를 모니터링 하는건 센서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해 병원 밖에 있는 환자의 각종 활력징후를 모니터링 한다는 의미다"며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선 생활치료센터에 격리된 환자의 각종 활력징후를 모니터링해서 의료진이 원격으로 확인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처럼 임상 원격 모니터링은 의료진이 코로나19 환자 대상 프로토콜을 이용할 수 있고, 격리음압실 출입 전 환자의 폐 손상 및 활력징후를 파악해 선제적으로 처치가 가능하다"며 "이같은 원격 모니터링은 의료진의 부담을 줄이고, 코로나 바이러스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김 교수는 비대면의료를 위해 △웨어러블 기기서 수집되는 데이터의 호환 △의료시스템의 변화 △비대면진료의 적용대상 정의 △비대면진료 효과, 평가 등을 제언했다.

그는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호환성있게 수집, 통합, 활용하게 하는 시스템을 구현해야한다"며 "데이터의 표준화, 제조자 중립적 인터페이스 시스템, 병원정보시스템과의 연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19를 대처하기 위해서는 비대면 의료가 확산될 수 있도록 의료시스템이 근본적으로 변화해야 한다. 원격환자모니터링을 위한 ICT 기술 뿐 아니라 지불구조, 기준, 보험체계, 수가, 인허가, 보안규제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정은 GE헬스케어 라이프케어 솔루션 이사

한편, 이날 원격모니터링 시스템의 대표적 솔루션으로 GE헬스케어의 ‘뮤럴(Mural)’이 소개됐다. GE헬스케어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는 시대적 요구에 맞춰 신뢰할 수 있는 빅데이터 관리를 통해 원격 모니터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염·중증·응급환자 데이터 통합 원격 모니터링 솔루션 뮤럴이 대안이 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뮤럴은 다양한 의료기기로부터 수집된 환자의 기본 활력징후, 심전도, PACS와 같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통합적으로 제공해 단일 병원내 여러 과나 여러 병원간 감염·중증·응급환자를 실시간으로 원격 모니터링하게 된다. 병원의 임상표준과 프로포콜에 기반한 임상 보조 솔루션를 제공함으로써 의료진이 적시에 최적의 치료를 할 수 있게 한다.

특히 뮤럴은 환자의 임상데이터 실시간 업데이트 및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사전 예방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의료진이 빠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뮤럴은 응급실, 중환자실, 격리병동 등 진료 공간 뿐 만 아니라, 원격 환자 데이터 모니터링, 원격 진단 영상 접근 등 원거리에서도 통합적 임상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러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의료진이 충분한 환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통찰력을 얻도록 돕는다.

박정은 GE헬스케어 라이프케어 솔루션 이사는 "GE헬스케어는 100년 이상의 축적된 영상의학 노하우와 환자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다양한 첨단 디지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며, 국내 병원과의 원격모니터링 및 버추얼 환자케어 플랫폼 구축을 위한 다양한 협업을 통해 K방역 위상을 제고하는데 일조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