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빼는 것이 우선? 교정 치료로 어금니처럼"

[구강 속 건치세상] 이다혜 사과나무치과병원 치과교정과 부원장

많은 사람들이 사랑니가 보여도, 보이지 않아도 많은 걱정을 한다. 사랑니는 이미 완성된 치열 뒷쪽으로 뒤늦게 올라오기 때문에 비스듬한 형태로 보이는 경우가 많고, 칫솔이 잘 닿지 않아 관리가 잘 되지 않아서 충치가 생기기 쉽고 잇몸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초기에는 염증으로 인해 양치질할 때마다 피가 보일 수 있고, 피가 보이면 그 부위는 칫솔질을 잘 안하게 되면서 세균 증식으로 인해 악화가 반복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또한 인접한 어금니에 영향을 끼치면 사랑니가 아닌 치아에도 치아 우식이나 뿌리 흡수 등의 새로운 문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처럼 그저 골칫거리인 사랑니 같지만, 이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사랑니가 제대로 곧게 나온 상태인데, 앞쪽 어금니가 우식이나 염증이 매우 심각하여 반드시 발치가 필요한 경우, 혹은 뿌리까지 썩거나 재신경치료를 거듭하여도 뿌리 끝의 염증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에서는 발치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식립이 필요한데 이 경우 사랑니를 인접한 어금니의 위치로 당기는 교정치료를 통해 임플란트 대신 사랑니를 영구치처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이유로 어금니 앞의 치아를 상실한 경우에도 어금니와 사랑니를 함께 당기는 교정치료를 통해 각 위치에 맞는 기능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원래 무턱이나 돌출입 등의 고민으로 교정치료 계획이 있었는데, 이처럼 발치가 필요하거나 이미 상실한 치아가 있는 경우 자연치아인 사랑니를 활용하면 좋은 대안이 된다.

다만 주의할 점은 교정치료 특성 상 치아를 이동하면서 당겨와야 하기 때문에 어금니와 사랑니 모두 뿌리가 얇지 않고 튼튼해야 하며 치아 이동은 나이가 어릴수록 성공률이 더 높다는 점이다. 만약 잇몸이 매우 약하거나 교근이 심히 발달한 경우라면 이동이 힘들 수 있고, 교정치료보다 임플란트 식립이 더 효과적인 결과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치아가 상실됐거나 교정치료 계획이 있다면 임플란트 식립 전에 사랑니 여부를 확인하고, 사랑니 활용이 최대한 가능할지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치과를 선택할 때는 좀 더 정확한 치료 과정과 결과를 위해 사전에 전체적인 구강 구조를 3차원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장비를 구축했는지, 풍부한 경험의 교정과 의료진이 직접 검진과 상담을 진행하며 필요 시 구강악안면외과와 협진 시스템을 통해 환자 개개인에 맞게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지 체크해봐야 한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