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보건의 날' 올바른 구강관리법

[구강 속 건치세상] 오정규 사과나무치과병원 구강내과 부원장

오는 9일은 '구강보건의 날'이다. 1946년, 현 대한치과의사협회의 전신인 조선치과의사회에서 국민구강보건을 위한 계몽 사업을 펼친 것으로부터 유래하여 2016년, 첫 법정기념일로 제정됐다.

첫 영구치인 어금니가 나오는 6세의 '6'과 어금니(구치)의 '9'를 합친 의미의 지정된 날짜로 구강보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여 구강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구강보건의 날을 맞이하여 평생 사용하는 치아를 비롯한 올바른 구강관리법과 구강관리 용품 주의사항에 대해 짚어본다.

올바른 구강관리법을 위해 매일 사용하는 칫솔부터 들여다봐야 한다. 칫솔은 치아 표면만이 아닌 세균의 서식지라 말하는 치아와 잇몸 사이의 치주포켓까지 닦아야 하기 때문에 상하층부가 미세모, 일반모로 나뉘어져 있으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칫솔모가 벌어지면 세정 효과가 떨어지며 벌어지지 않더라도 이물질을 제거하는 도구이기에 3개월에 한 번씩 교체해줄 것을 권장한다.

칫솔과 함께 사용하는 치약의 성분도 살펴봐야 한다. 미국 내과 저널(The American Journal of Medicine)의 발표에 따르면 합성계면활성제(SLS)가 구내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증례 연구를 확인할 수 있다. 합성계면활성제 외에도 구강에 자극적인 성분, 유해성분이 불검출 되었는지 선택할 때 확인해야 하며 사용 시 칫솔에 물을 묻히면 농도가 낮아져 세정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어금니 혹은 맹출된 사랑니의 경우 칫솔이 잘 닿지 않는 위치이기 때문에 모가 뾰족한 첨단 칫솔이나 구강청결제 사용도 올바른 구강관리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시중에 많은 구강청결제 중 무알코올 구강청결제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우선이다. 알코올이 함유된 구강청결제는 일시적인 시원한 느낌이 들 수 있으나 입 안의 수분을 증발시키고, 입마름을 유발하여 구강건조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유해균만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무알코올 구강청결제인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치아 사이 인접면 관리는 칫솔질만으로 한계가 있다. 인접면처럼 좁은 공간의 위생은 치실 사용으로 올바른 구강관리법을 실천할 수 있다. 다만 너무 세게 넣으면 상처가 생길 수 있어 톱질하듯 넣어준 다음 치아를 감싸듯 위아래로 반복해주면 된다. 성인뿐만 아니라 아이도 적용시켜줘야 하고, 스스로 할 수 있다면 손잡이 있는 치실로 편하게 할 수 있게끔 교육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아이부터 노인까지 구강건강을 위해서는 평소 관리뿐만 아니라 치과에서의 정기검진이 매우 중요하다. 치통은 우리가 느끼는 대표적인 통증 중 하나이지만 일시적이라 생각하여 방치한 후 악화되어 큰 치료로 이어지기도 한다. 연 1회 보험 적용되는 스케일링 치료로 미리 질환을 예방하고, 이 때 눈에 보이지 않는 이상은 없는지 점검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