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진정한 교정, 설측 교정

[구강 속 건치세상] 오승욱 사과나무치과병원 교정과 과장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를 쓴 얼굴이 더 익숙해진 시대에 살면서 불편해진 부분들이 많아졌지만, 이 기회를 이용해 심미적 불편감으로 인해 꺼려 왔던 교정 치료나 피부과 치료 등이 다시 각광받기 시작했다.

교정 치료의 경우, 장치를 오랜 기간 함께 해야하는 부담이 있는데, 특히 성인 환자의 경우 교정 장치가 보이는 문제는 교정 치료를 기피했던 큰 이유 중 하나이다. 하지만 보이는 것이 싫어 치료를 미뤘던 사람들이 마스크라는 좋은 도구와 그 효과로 인해 교정 치과를 찾고 있다.

이제 코로나19의 신규 확진자 수가 감소세를 이어나갈 것이라는 전망이 높아 마스크로부터도 해방될 날이 다가오고 있는데, 그럼에도 교정 치료를 원하는 환자들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답은 바로 보이지 않는 교정, 즉 '설측 교정'이다.

설측 교정이란 전통적으로 교정 장치를 치아의 바깥쪽에 붙이는 대신 치아의 안쪽, 즉 입천장쪽과 혀쪽으로 장치를 붙여서 하는 치료이다. 장기간 장치를 붙이고 있음에도 다른 사람 눈에는 보이지 않아 심미성이 아주 우수한 치료 방법이다.

하지만 '장치가 보이지 않는다'는 가장 큰 장점을 뒤로, 안쪽에 있는 교정 장치로 인한 혀와 발음의 불편함, 접근의 어려움으로 인한 긴 체어타임, 전반적인 긴 치료 기간 등이 설측 교정의 문턱을 넘기 위한 걸림돌이었다.

기술의 발전과 재료의 발달은 이런 문제점들을 하나 둘씩 해소시켰다. 더 작아지고 더 부드러워진 교정 장치로 인해 이물감 및 불편함을 줄이고 장치 적응 기간이 단축됐으며, 치면에 대한 장치의 적합도가 좋아지면서 치료의 완성도도 높아졌다.

또한 자가결찰 방식의 장치가 개발되면서 진료시간 단축 및 진료의 효율성을 높여 환자의 귀한 시간도 아껴주었다. 게다가 교정 치료의 디지털화에 발맞추어 스캐너의 발전 및 3D 프린터의 활용은 설측 교정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극복하는데 가속도를 높여주고 있어 앞으로는 더욱 환자 친화적인 장치로 발전될 것을 예상한다.

설측 교정은 보이지 않는 교정이라는 가장 큰 매력 때문에 성인의 교정 치료에 대한 거부감을 크게 감소시켰다. 분명 쉽고 빠른 교정은 아니지만 설측 교정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에 단점을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이 더해지면서 심미성과 완성도 높은 치료 결과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유일한 치료 방법이 아닌가 싶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