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어린이들을 위한 필수 식품으로 손꼽히던 우유가 최근에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식음료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목넘김이 특징인 우유는 어떤 음식과 곁들여 마셔도 잘 어울리고, 차갑게 얼려서 먹거나 크림으로 만들어 디저트와 함께 먹어도 본연의 맛을 잃지 않고 음식의 전체적인 풍미를 살려주기 때문이다. 이에 식음료업계는 우유 함유량을 높여 풍부한 우유거품층을 맛볼 수 있는 라떼, 우유 크림을 넣어 담백하고 달콤한 맛을 강조한 디저트부터 달고나, 홍차 등 다채로운 맛을 더한 가공유까지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우유 함량을 높여 풍부한 우유거품을 음미할 수 있는 라떼가 나왔다. 커피 브랜드 네스카페는 최근 쌀쌀한 가을을 맞아 부드러운 우유와 깊고 진한 원두의 풍미를 살린 '네스카페 수프리모 라떼' 3종을 출시했다. 전문가들이 엄선한 원두로 로스팅한 커피를 사용해 원두의 깊고 진한 맛을 살리는 동시에 신선한 우유를 더해 담백함을 더해 최적의 맛 밸런스를 구현했다. 기존 자사 라떼 대비 우유 함유량을 높여 입안 가득 퍼지는 벨벳같이 부드러운 풍부한 우유거품이 특징이다. 네스카페 수프리모 라떼는 진한 커피의 맛과 크리미한 부드러움, 달콤하고 쌉쌀한 비스킷 향을 조화롭게 담아 이국적인 풍미를 느낄 수 있는 '더블 데카당스 라떼', 솔티드 카라멜의 달콤하고 짭짤한 맛의 적절한 조화와 우유거품이 주는 깊은 바디감을 그대로 살린 단짠커피 '솔티드 카라멜향 라떼', 네스카페 수프리모 라떼 특유의 풍부한 우유거품과 깊은 바디감을 카페인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디카페인 라떼'로 구성됐다.
우유 특유의 부드러움을 촉촉하게 즐기고 싶다면, 우유 생크림을 활용한 케이크를 먹어보자. '우유 레이어 케이크'는 신세계푸드의 프리미엄 베이커리 브랜드 '더 메나쥬리'와 우유 브랜드 '상하목장'이 콜라보레이션한 제품으로, 상하목장 우유로 만든 100% 동물성 크림을 부드러운 시트 사이에 겹겹이 쌓아 올려 촉촉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상하목장의 유기농 우유와 매일유업의 휘핑 크림을 사용해 크림이 주는 우유 본연의 달콤함과 진한 풍미가 살아있다. 또, 친환경 종이 패키지에 케이크를 담아 환경까지 고려했다. 온라인 전용 제품으로 출시돼 구입 편의성을 높이고 가격 부담은 낮췄다.
우유크림을 활용한 디저트를 먹고 싶지만, 케이크 등 큰 용량이 부담스러워 아직까지 우유의 고소함을 맛보지 못한 소비자에게는 적당한 사이즈의 디저트를 추천한다. 빙그레의 디저트 브랜드 디디디(D.D,D)의 '우유크림 가득 마리토쪼'는 폭신한 케이크 속에 달콤한 우유 크림을 가득 채운 이탈리아식 크림빵이다. 1A등급 우유를 사용해 만든 신선한 크림에 리얼 바닐라빈을 넣어 바닐라 풍미를 더했다. 마리토쪼는 약혼녀에게 줄 반지를 풍성한 크림 속에 숨긴 것에 유래된 명칭으로 풍부한 우유크림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빙그레는 향후 다른 온라인 채널로도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우유는 그대로 마셔도 맛있지만, 아이스크림으로 차갑게 먹으면 우유 본연의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더욱 진하게 느낄 수 있어 인기가 좋다. 폴 바셋이 출시한 '우유 모나카 아이스크림'은 폴 바셋 시그니처 메뉴인 밀크 아이스크림을 바삭한 과자 안에 넣은 모나카 아이스크림이다. 모나카 아이스크림에 들어가는 밀크 아이스크림은 상하목장 우유를 사용해 고소하고 진한 우유 맛이 특징이며, 공기층을 최대한 줄여 쫀득한 식감까지 살려냈다. 특히 밀크 아이스크림의 고소한 맛과 바삭한 모나카 과자의 조화로운 식감이 강점이며 모나카 형태의 아이스크림으로 레트로 감성을 더했다.
고소한 맛의 흰우유에 딸기, 바나나 등의 과일이나 초콜릿 등 특정 향미료를 더한 향미우유(가공유)를 찾는 사람들도 많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국산 원유를 활용해 한잔의 디저트로 즐길 수 있는 '달고나 우유', '살롱밀크티 우유'를 멸균 제품으로 출시했다. 신제품은 이전에 한정판으로 선보인 바 있던 인기 가공유로, 이번에는 상온에서도 내용물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190㎖ 용량의 핸디형 멸균 패키지에 담았다. 달고나 우유는 서울우유 원유에 달고나 시럽을 넣어 달고나 특유의 달콤 쌉싸름한 맛과 풍미가 특징이다. 살롱밀크티 우유는 얼그레이 홍차와 아쌈 홍차로 밀크티 본연의 맛을 살렸다.
업계 관계자는 "우유는 고소하고 부드러우면서도 어떤 음식과 같이 먹어도 조화롭기 때문에 최근 우유를 활용한 다양한 식음료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다.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