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 스캔 테크닉 이용한 구치부 임플란트 보철물 수복

[구강 속 건치세상] 우정 사과나무치과병원 치과보철과 과장

구강 스캐너를 이용한 임플란트 치료는 최근 몇 십년간 그 정확성과 편리성이 평가되고 발전해왔다. 임플란트 보철물 제작 시 기존의 전통적인 방법으로 인한 단점을 구강 스캐너와 CAD/CAM 시스템의 사용으로 해결해가고 있다.

임플란트 보철 수복 시 구강 스캐너를 통한 인상채득 과정은 기존 인상재 사용 및 트레이 사용을 생략하고, 이를 통해 구토 반사와 같은 환자의 불편감을 줄일 수 있다. 치주상태가 좋지 않아 주변 치아의 동요도가 심하거나 교정치료로 인한 브라켓 장착중인 환자들이 인상재에서 얻는 어려움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모형의 제작 및 보관에 사용되는 재료와 인건비에 사용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도 있으며, 인상재의 수축이나 모델의 손상에서 오는 오차 또한 줄일 수 있다.

하지만 구강 스캐너의 사용이 어려운 경우도 존재한다. 지대주의 마진을 치은 연하로 존재하게 하여 심미성을 얻어내야 하는 경우, 빛을 이용해 스캔을 시행하는 구강 스캐너의 한계상 정확한 이미지를 얻어내기 어렵다. 또한 임시 수복물 상태에서는 잘 맞았던 보철물이 최종 보철물을 제작하였을 시 알 수 없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잘 맞지 않는 경우도 존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중 스캔 테크닉(double scan technique)이 개발되었는데, 이는 구강 내 스캔과 구강 외 스캔을 진행하여 두 이미지를 중첩해 원하는 이미지를 얻어내는 기법이다.

최종 보철물 제작 시 기존의 인상채득 과정의 비용과 기공과정, 환자의 불편감이나 빛이 투과하기 어려운 구강상태,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오차가 발생할 수 있는 구강스캔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이는 환자의 불편감과 제작과정에서 생기는 오류에 의한 재제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간혹 임시 수복물 사용 시 생기지 않았던 불편감, 결함들이 최종 보철물 수복 시 발생해 임시치아보다 불편감이 있거나 기능성이 낮아지는 경우가 있는데, 원인을 찾기 힘들 경우 이중 스캔 테크닉으로 임시 수복물과 동일한 형태의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다. 임시 수복물을 통해 반영된 환자의 습관적 저작상태, 교합면 상태를 최종 보철물에 그대로 반영할 수 있다.

기존의 인상채득 방식이나 구강 스캐너를 통해 만든 최종 보철물의 경우, 임시 수복물을 통해 얻은 적응기간 외에 새롭게 장착한 최종 보철물의 적응기간이 따로 존재하였다.

하지만 이중 스캔 테크닉을 통해 만든 최종 보철물은 적응된 임시 수복물의 상태를 반영하기 에 환자의 적응기간을 줄일 수 있으며 처음 환자 구강 내에 연결해 교합 조정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 환자의 진료 시간 또한 줄일 수 있다.

임시 수복물의 재질은 최종 보철물의 재질보다 교합조정하기 더 수월하여 임시 수복물을 구강 내에서 최적의 교합상태로 조정해 놓을 시 이를 참고한 최종 보철물은 교합조정을 최소화하여 환자의 진료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된다.

특히 심미성이 높은 전치부의 보철 수복이나 심미적인 기대치가 높은 환자의 보철 수복 시, 재제작의 횟수가 많아지는 경우가 있다. 이중 스캔 테크닉의 방식을 이용하면 임시 수복물의 형태를 그대로 반영하여 최종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으므로 심미성이 필요한 경우나 기대치가 높은 환자가 욕구를 충족시키는 최종 보철물을 제작하여 재제작 횟수를 줄일 수가 있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