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성형수술, 얼굴의 전체적인 비율 고려 필수"

도움말/ 아이디병원 김대화 프로닥터(성형외과 전문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코성형수술을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의료 소비자들도 증가하고 있다. 코는 상대적으로 작은 부위에 변화를 줘 얼굴 전체적인 이미지 개선 시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코성형은 얼굴의 전체적인 비율까지 고려해 코 높이와 각도를 디자인해야 만족도가 높다.

실제로 코재수술의 원인을 살펴보면 기능적인 문제와 함께 미용적으로 밸런스가 깨진 경우가 대다수다. 특히 과하게 화려하거나 지나치게 자연스러운 코 모양이 불만족의 원인으로 코재수술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코재수술은 처음하는 코성형수술보다 정밀하고 섬세한 기술이 필요하다. 코재수술 시 1차 수술의 실패 원인을 진단하고 현재 코뼈와 연골 상태 및 얼굴과의 밸런스 등을 포괄적으로 살펴봐야 한다. 코재수술 시 코수술비용보단 코재수술의 전문성을 갖춘 의료기관을 추천하는 이유도 동일하다.

코재수술 시에는 비중격연골이나 귀연골, 늑연골, 자가진피지방 등 자가연골을 통해 진행하며, 필요에 따라 부가적인 재료도 사용될 수 있다.

비중격연골은 콧구멍 사이에 위치한 자가조직 연골로 지지력이 우수해 코 기둥을 세우거나 길이 조절에 적합하다. 귀연골은 탄력 있고 부드러운 자가연골로 콧대나 코끝 부분의 모양을 만드는데 적합하다. 늑연골은 갈비뼈에 붙어있는 연골로 강한 지지력으로 콧대를 세울 때 사용한다. 자가진피지방은 엉덩이 또는 귀 뒤쪽에 있는 진피로 이물감이 거의 없고 자연스러워 콧대 재료에 적합하다.

주된 코재수술 사유는 △코끝 떨어짐 △삐뚤어진 콧대 △코라인 불만족 △짧거나 들창코수술이 필요한 경우 △넓은코, 매부리코 △높거나 낮은 콧대 등을 꼽을 수 있다.

코재수술 시 주의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통상적으로 재수술은 첫 코성형 이후 6개월 이후 전반적인 조직이 부드러워지고 염증이 완전히 가라앉은 후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단 코의 기능적인 이상이나 모양이 심각한 정도의 구축코 등의 증상이 발생했다면, 성형외과에서 성형외과 전문의나 이비인후과 전문의 진단 하에 조기 수술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최근 트렌드인 자려한코 등으로 코재수술을 희망한다면 숙련도 높은 의료진을 통해 다양한 검진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연스럽고 만족스러운 변화를 주고자 한다면 다양한 코수술후기 등을 통해 의료진의 전문성을 우선해야 한다.

도움말/아이디병원 김대화 프로닥터(성형외과 전문의)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