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하고 즐기면서 해썹을 이해했어요"

국내 유일 해썹 행사 'HACCP KOREA 2023' 성료

해썹인증원 한상배 원장이 제7회 해썹 코리아 2023을 맞아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국내외 식품안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정보를 교류한 '해썹코리아 2023'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해썹코리아 2023'은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 개최하는 국내 유일의 행사로 참관객들이 체험하고 즐기면서 '해썹'과 '스마트해썹'을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도움을 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해썹인증원')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 해썹 코리아(HACCP KOREA) 2023(11월 22일)과 '해썹 홍보관', '스마트 해썹 기획관' 운영(11월 22일부터 25일)을 성황리에 마무리 했다.

한상배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해썹 코리아 2023'을 통해 식품안전의 현재와 미래를 만나는 유익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하며,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변화하는 식품 트렌드와 환경에 맞춰 우리 사회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1부 개회식·시상식에서는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짧은 영상(숏폼) 공모전' 대상, '해썹 발전 유공자' 10명이 식약처장 표창을 수상했으며,  20개 업체가 '해썹 우수영업장'으로 선정돼 해썹인증원장상을 수상했다. 또 'SNS 우수 서포터즈'(3점), '스마트 해썹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6점) 수상자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제7회 해썹 코리아 2023 시상(해썹 숏폼 공모전 대상)

2부 정책포럼에서는 '스마트 해썹 전환에 따른 식품안전관리 미래 전략'을 주제로 해썹인증원 서연범 기술혁신본부장이 '데이터 기반의 업체 맞춤형 해썹 케어 서비스'를, 풀무원 오승훈 SCM기획실장이 '식품 안전 및 신뢰성 강화를 위한 Digital Trust Ecosystem'를, 식품안전정보원 정책연구실장 이주형 실장이 '식품안전관리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해썹의 현재와 미래'를 발표했다.

이어 주제발표 연사를 포함해 식품의약품안전처 손영욱 과장, 순천대학교 김중범 교수가 참석해 패널토론 및 질의응답도 진행됐다.

3부 국제세미나에서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일본 식품안전관리협회(JFSM) 등 2개국 3명의 전문가가 연사로 나서 '수출국 식품안전관리 동향 및 대응 전략'을 주제로 발표해 수출업체의 애로사항을 해소했다.

'해썹 코리아 2023'에 참여한 A업체 관계자는 "시상식을 통해 우수한 식품안전관리로 안전한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를 알게 됐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스마트 해썹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이해하고 국내외 식품안전 전문가를 만나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또 '해썹 홍보관'과 '스마트 해썹 기획관'에서 '해썹 스탬프 도장 깨기 이벤트', '해썹과 인생네컷', '7원칙 스톱워치 게임', 'OX 퀴즈' 등 다양한 게임을 통해 기념품을 증정하고, 산업체의 참여 기회를 넓혀 해썹과 스마트 해썹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해 참관객들의 참여도를 높였다. 

한편 '해썹 코리아 2023' 행사영상은 식약처와 해썹인증원 유튜브 채널(#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서 지속 시청 가능하며 발표자료는 대표 누리집(www.haccp.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